[아유경제=김진원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ㆍ이하 연맹)이 `하나원큐 K리그 2020` 스폰서십 경제적 효과가 1726억7576만 원에 이른다고 지난 29일 발표했다.
연맹이 미디어 분석 전문 업체인 티엘오지에 의뢰해 2020 K리그 전 경기(K리그1 162경기, K리그2 137경기 총 299경기)를 대상으로 K리그 후원사의 미디어 노출효과를 분석한 결과다.
이는 2019시즌에 평가된 1508억 원의 스폰서십 노출효과보다 약 14.5%가 증가한 수치다. 이번 시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경기수가 줄어들었음에도 노출효과가 늘어난 가장 큰 요인은 국내 TV중계 횟수 증가다. 올해 K리그 국내 TV중계는 재방송 포함 총 778회로, 전년 대비 197회 증가했다.
또한 성공적인 해외 중계 송출도 요인이 됐다. 올 시즌 K리그는 해외 총 43개국 25개 플랫폼을 통해 396회의 경기 중계방송이 이뤄졌다.
이번 스폰서십 효과분석은 TV와 신문 등 전통미디어를 비롯해 온라인 포털사이트, SNS 등 뉴미디어와 경기장 현장 광고 등을 통한 브랜드 노출을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다. 2020시즌 K리그 후원사 중에서는 ▲타이틀 스폰서인 `하나은행`이 약 1174억 원으로 가장 높았고 ▲`현대오일뱅크`가 약 228억 원 ▲`게토레이`가 약 80억 원 ▲`인터파크`가 약 69억 원 ▲`EA스포츠`가 약 49억 원 등으로 뒤를 이었다.
매체별로는 ▲TV 생중계를 통한 스폰서십 노출이 약 932억 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TV 뉴스를 통한 노출은 약 405억 원 ▲TV 중계 재방송 및 하이라이트를 통한 노출은 약 268억 원 ▲뉴미디어 생중계 및 영상클립을 통한 노출은 약 74억 원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를 통한 노출이 약 15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
연맹은 이번 브랜드 스폰서십 효과분석을 토대로 2020시즌 K리그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해 미디어시장의 환경에 대응할 계획이다.
[아유경제=김진원 기자]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ㆍ이하 연맹)이 `하나원큐 K리그 2020` 스폰서십 경제적 효과가 1726억7576만 원에 이른다고 지난 29일 발표했다.
연맹이 미디어 분석 전문 업체인 티엘오지에 의뢰해 2020 K리그 전 경기(K리그1 162경기, K리그2 137경기 총 299경기)를 대상으로 K리그 후원사의 미디어 노출효과를 분석한 결과다.
이는 2019시즌에 평가된 1508억 원의 스폰서십 노출효과보다 약 14.5%가 증가한 수치다. 이번 시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경기수가 줄어들었음에도 노출효과가 늘어난 가장 큰 요인은 국내 TV중계 횟수 증가다. 올해 K리그 국내 TV중계는 재방송 포함 총 778회로, 전년 대비 197회 증가했다.
또한 성공적인 해외 중계 송출도 요인이 됐다. 올 시즌 K리그는 해외 총 43개국 25개 플랫폼을 통해 396회의 경기 중계방송이 이뤄졌다.
이번 스폰서십 효과분석은 TV와 신문 등 전통미디어를 비롯해 온라인 포털사이트, SNS 등 뉴미디어와 경기장 현장 광고 등을 통한 브랜드 노출을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다. 2020시즌 K리그 후원사 중에서는 ▲타이틀 스폰서인 `하나은행`이 약 1174억 원으로 가장 높았고 ▲`현대오일뱅크`가 약 228억 원 ▲`게토레이`가 약 80억 원 ▲`인터파크`가 약 69억 원 ▲`EA스포츠`가 약 49억 원 등으로 뒤를 이었다.
매체별로는 ▲TV 생중계를 통한 스폰서십 노출이 약 932억 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TV 뉴스를 통한 노출은 약 405억 원 ▲TV 중계 재방송 및 하이라이트를 통한 노출은 약 268억 원 ▲뉴미디어 생중계 및 영상클립을 통한 노출은 약 74억 원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를 통한 노출이 약 15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
연맹은 이번 브랜드 스폰서십 효과분석을 토대로 2020시즌 K리그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해 미디어시장의 환경에 대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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