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박진아 기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을 8일 개통했다고 밝혔다.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은 부처 내 흩어져 있는 기부정보를 국민들에게 알기 쉽게 통합해서 제공하고 기부금품 모집등록 절차를 전산화한 것으로, 기부 투명성을 높이고 건전한 기부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정부 국정과제의 하나로 추진돼 왔다.
이번 개통으로 주요 법정ㆍ지정 기부단체인 국세청 공익법인의 공시정보(기부금 모집ㆍ지출내용 의무 공시)와 행안부 및 시ㆍ도 기부금품 모집등록정보가 통합 제공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1365기부포털` 접속만으로 해당 단체의 국세청 공시정보, 기부모집활동 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국세청 홈택스 공익법인(1만여 개) 공시정보 중 회계ㆍ기부 정보는 그래프ㆍ표 등의 형태로 시각화해 해당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2020년도 모집등록을 기점으로 기부 모집등록증, 모집ㆍ사용계획서, 모집ㆍ사용완료보고서, 회계감사보고서 등의 서류가 모집단체별로 단계적으로 탑재될 예정이고, 변경사항도 수시로 반영된다.
또한 그간 기부금품 모집등록은 문서 신청 접수를 통해 진행해 왔으나 향후에는 기부금품 모집 관련 절차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했으며, 등록청의 모집등록증 발급과 모집단체의 모집ㆍ사용완료 보고 등도 `1365기부포털`을 통해 가능하게 됐다.
행안부는 시스템 개통 이후에도 지속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ㆍ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올해는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기부정보를 더 많이 연계하는데 중점을 두고 알림서비스 제공 등 기능개선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재영 행안부 차관은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투명한 정보 공개는 기부단체의 신뢰도를 높이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면서 "나아가 우리 사회 기부문화가 한 단계 성숙하고 기부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유경제=박진아 기자]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을 8일 개통했다고 밝혔다.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은 부처 내 흩어져 있는 기부정보를 국민들에게 알기 쉽게 통합해서 제공하고 기부금품 모집등록 절차를 전산화한 것으로, 기부 투명성을 높이고 건전한 기부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정부 국정과제의 하나로 추진돼 왔다.
이번 개통으로 주요 법정ㆍ지정 기부단체인 국세청 공익법인의 공시정보(기부금 모집ㆍ지출내용 의무 공시)와 행안부 및 시ㆍ도 기부금품 모집등록정보가 통합 제공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1365기부포털` 접속만으로 해당 단체의 국세청 공시정보, 기부모집활동 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국세청 홈택스 공익법인(1만여 개) 공시정보 중 회계ㆍ기부 정보는 그래프ㆍ표 등의 형태로 시각화해 해당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2020년도 모집등록을 기점으로 기부 모집등록증, 모집ㆍ사용계획서, 모집ㆍ사용완료보고서, 회계감사보고서 등의 서류가 모집단체별로 단계적으로 탑재될 예정이고, 변경사항도 수시로 반영된다.
또한 그간 기부금품 모집등록은 문서 신청 접수를 통해 진행해 왔으나 향후에는 기부금품 모집 관련 절차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했으며, 등록청의 모집등록증 발급과 모집단체의 모집ㆍ사용완료 보고 등도 `1365기부포털`을 통해 가능하게 됐다.
행안부는 시스템 개통 이후에도 지속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ㆍ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올해는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기부정보를 더 많이 연계하는데 중점을 두고 알림서비스 제공 등 기능개선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이재영 행안부 차관은 "기부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투명한 정보 공개는 기부단체의 신뢰도를 높이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면서 "나아가 우리 사회 기부문화가 한 단계 성숙하고 기부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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