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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_사회] 한국소비자원 “지난 1월 ‘아파트’, ‘가스보일러’ 소비자상담 증가”
repoter : 서승아 기자 ( nellstay87@naver.com ) 등록일 : 2021-03-02 16:36:10 · 공유일 : 2021-03-02 20:02:08


[아유경제=서승아 기자] 지난 1월 가스보일러와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상담 증가율이 높아져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달(2월) 18일 한국소비자원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지난 1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1.5% 감소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소비자상담은 5만3759건으로 전월(6만714건) 대비 11.5%(6955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5만7621건) 대비 6.7%(3862건) 감소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아파트`가 263.5%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가스보일러(45.4%)`, `각종 스포츠ㆍ레저기구ㆍ용품(26.4%)`이 뒤를 이었다.

`아파트`는 특정 아파트 단지에서 계약 내용과 다르게 시공된 것이 사전점검에서 확인됐다며 시정조치를 요구한 사례가 많았다. `가스보일러`는 동파에 따른 수리 비용이 과도하게 청구됨에 따른 불만이, `각종 스포츠ㆍ레저기구ㆍ용품`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홈트레이닝 용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제품의 하자 및 배송과 관련한 소비자 불만이 늘었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각종 금융상품(478%)`, `예식서비스(212%)`, `아파트(20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각종 금융상품`은 한국소비자원을 사칭한 문자 또는 해외 및 국내 결제 승인 문자를 받고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문의하는 사례가 많았다. `예식서비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로 인한 예식 취소로 계약금 환불 요구가 증가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의류ㆍ섬유`가 2098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헬스장ㆍ휘트니스센터(2073건)`, `투자자문(2025건)`이 뒤를 이었다.

연령대별로는 40대가 1만3581건(27.5%)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1만3226건(26.8%), 50대 1만524건(21.3%)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ㆍA/S관련(1만3120건, 24.4%), `계약해제ㆍ위약금(1만1973건, 22.3%)`, `계약불이행(6793건, 12.6%)`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1만3022건, 24.2%)`, `전화권유판매(2662건, 5%)` `TV홈쇼핑(1955건, 3.6%)`의 비중이 높았다.

지난 1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건수는 5만3759건으로 전월(6만714건) 대비 11.5%(6955건) 감소했고, 전년 동월(5만7621건) 대비 6.7%(3862건) 감소했다.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아파트`가 263.5%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가스보일러` 45.4%, `각종 스포츠ㆍ레저기구ㆍ용품` 26.4%, `신유형 상품권` 24%, `노트북컴퓨터` 18.9% 순이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각종 금융상품`이 478%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예식서비스` 212%, `아파트` 200%, `투자자문(컨설팅)` 144%, `주식` 123.7% 순이다.

지난 1월 상담 다발 상위 3개 품목은 `의류ㆍ섬유`, `헬스장ㆍ휘트니스센터`, `투자자문(컨설팅)`으로 나타났다. `의류ㆍ섬유`가 2098건(3.9%)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헬스장ㆍ휘트니스센터` 2073건(3.9%), `투자자문(컨설팅)` 2025건(3.8%) 등이다.

또한 10일 단위로 상담 다발 품목을 분석한 결과, `아파트`가 초순에 1위를 기록했는데 특정 아파트 단지의 시공 미흡 관련 상담이 많았다. 중순과 하순에는 `헬스장ㆍ휘트니스센터`의 21시 이후 영업제한, 면적 당 인원제한 조치 등으로 계약 해지 관련 상담이 많이 발생했다.

연령대 확인이 가능한 4만9406건을 확인한 결과, `40대`가 1만3581건(27.5%)으로 가장 많았고 `30대` 1만3226건(26.8%), `50대` 1만524건(21.3%), `60대` 415건(11%), `20대` 4935건(10%) 순이었다.

상담 다발 상위 3개 상담사유는 `품질ㆍA/S관련(1만3120건, 24.4%)`, `계약해제ㆍ위약금(1만1973건, 22.3%)`, `계약불이행(6793건, 12.6%)`이었다.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이 1만3022건(24.2%)으로 가장 많았고 `전화권유판매(2662건, 5%)`, `TV홈쇼핑(1955건, 3.6%)`이 뒤를 이었다.

한편, 1372소비자상담센터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해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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