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서승아 기자] 1인 가구 증가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실내에서 간편하게 즐기는 즉석 조리 식품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관련 소비자 상담도 늘어 명확한 판매 기준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즉석 조리 식품 판매액은 2019년 1조6949억 원에서 2020년 2조118억 원으로 증가했다.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통계에서 가정간편식(HMR) 비중은 2019년 19.7%에서 지난해 22.8%로 커졌다. 아울러 지난달(6월) 한국소비자원이 실시한 조사에서도 즉석 조리 식품 관련 기준 마련이 시급한 점이 확인됐다.
지난 6월 27일 한국소비자원이 즉석 조리 식품의 유통 실태와 가격 표시 등을 조사한 결과, 단위 가격 표시 의무화와 각 유통 채널의 단위 가격 표시 기준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대형 마트는 조사 대상 전 제품에 단위 가격을 표시해 판매하고 있었다. 반면 대형 마트 다음으로 즉석 조리 식품 매출액이 높은 편의점은 단위 가격을 표시하지 않은 채 판매하고 있었다. 편의점은 단위 가격 표시 의무 사업자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석 조리 식품 관련 기준이 명확하게 세워졌다면 드러나지 않았을 허점이 수면 위로 드러난 셈이다.
특히 소비자들은 단위 가격 표시에 대한 어려움을 가장 많이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소비자들은 단위 가격 표시가 가격 비교에 유용(5점 만점에 3.88점)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소비자 대부분은 판매 가격 표시(3.87점)보다 단위 가격 표시(3.05점)를 확인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실제로 단위 가격 표시 여부와 유통 채널에 따라 가격 차가 두드러졌다. 동일 제품을 유통 채널별로 비교했을 때 판매 가격은 가격 비교 사이트가 가장 저렴했고 편의점은 대형 마트 대비 최대 51.5%가 비쌌다. 온라인 가격 비교 사이트는 사이트별로 최대 23.8% 가격 차이가 났다.
앞서 지난 4월 진행된 한국소비자원의 설문 조사에서도 소비자들은 즉석 조리 식품 가격을 가장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 꼽았다. 가격에 대한 기준 마련이 가장 시급하다는 것이 드러난 대목이다.
지난 4월 6일부터 10일까지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6개월 내 즉석 조리 식품 이용 경험자(전국 만 20세~69세 남녀 500명)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즉석 조리 식품의 개선 사항으로 `적정한 가격의 판매(5점 만점에 4.35점)`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오염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용기ㆍ포장재 사용(5점 만점에 4.17점)`, `풍부한 내용물 구성(5점 만점 4.15점)`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은 가격 표시 관련 불편함을 가장 많이 겪고 있을 뿐으로 다른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 같은 현실을 반영해 관련 기준이 마련된다면 단위 가격 표시 의무화에 그치는 단발성 조치가 아닌 즉석 조리 식품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들을 모두 세워야 할 것이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꾸준히 겪으면서 즉석 조리 식품 관련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경고했다. 한국소비자원도 뜻을 같이해 정부에 관련 기준 마련을 촉구했다.
정부는 지금 당장 관련 기준을 마련하지 않아도 앞으로의 계획이라도 내놓아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부는 이에 응답하지 않고 묵묵부답으로 태도를 일관하고 있다. 이 같은 처사는 소비자이자 국민을 외면하는 셈이 아닐까.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사업자가 자발적으로 단위 가격 표시를 활성화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부도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즉석 조리 식품 관련 기준을 마련하는 건 어떨까. 즉석 조리 식품 판매액과 소비자 상담 건수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 발맞춰 단위 가격 표시 품목 지정 등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는 정부의 노력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다.
[아유경제=서승아 기자] 1인 가구 증가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실내에서 간편하게 즐기는 즉석 조리 식품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관련 소비자 상담도 늘어 명확한 판매 기준 마련이 시급해지고 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즉석 조리 식품 판매액은 2019년 1조6949억 원에서 2020년 2조118억 원으로 증가했다.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통계에서 가정간편식(HMR) 비중은 2019년 19.7%에서 지난해 22.8%로 커졌다. 아울러 지난달(6월) 한국소비자원이 실시한 조사에서도 즉석 조리 식품 관련 기준 마련이 시급한 점이 확인됐다.
지난 6월 27일 한국소비자원이 즉석 조리 식품의 유통 실태와 가격 표시 등을 조사한 결과, 단위 가격 표시 의무화와 각 유통 채널의 단위 가격 표시 기준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대형 마트는 조사 대상 전 제품에 단위 가격을 표시해 판매하고 있었다. 반면 대형 마트 다음으로 즉석 조리 식품 매출액이 높은 편의점은 단위 가격을 표시하지 않은 채 판매하고 있었다. 편의점은 단위 가격 표시 의무 사업자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석 조리 식품 관련 기준이 명확하게 세워졌다면 드러나지 않았을 허점이 수면 위로 드러난 셈이다.
특히 소비자들은 단위 가격 표시에 대한 어려움을 가장 많이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소비자들은 단위 가격 표시가 가격 비교에 유용(5점 만점에 3.88점)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소비자 대부분은 판매 가격 표시(3.87점)보다 단위 가격 표시(3.05점)를 확인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실제로 단위 가격 표시 여부와 유통 채널에 따라 가격 차가 두드러졌다. 동일 제품을 유통 채널별로 비교했을 때 판매 가격은 가격 비교 사이트가 가장 저렴했고 편의점은 대형 마트 대비 최대 51.5%가 비쌌다. 온라인 가격 비교 사이트는 사이트별로 최대 23.8% 가격 차이가 났다.
앞서 지난 4월 진행된 한국소비자원의 설문 조사에서도 소비자들은 즉석 조리 식품 가격을 가장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 꼽았다. 가격에 대한 기준 마련이 가장 시급하다는 것이 드러난 대목이다.
지난 4월 6일부터 10일까지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6개월 내 즉석 조리 식품 이용 경험자(전국 만 20세~69세 남녀 500명)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즉석 조리 식품의 개선 사항으로 `적정한 가격의 판매(5점 만점에 4.35점)`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오염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용기ㆍ포장재 사용(5점 만점에 4.17점)`, `풍부한 내용물 구성(5점 만점 4.15점)`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은 가격 표시 관련 불편함을 가장 많이 겪고 있을 뿐으로 다른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 같은 현실을 반영해 관련 기준이 마련된다면 단위 가격 표시 의무화에 그치는 단발성 조치가 아닌 즉석 조리 식품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들을 모두 세워야 할 것이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꾸준히 겪으면서 즉석 조리 식품 관련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경고했다. 한국소비자원도 뜻을 같이해 정부에 관련 기준 마련을 촉구했다.
정부는 지금 당장 관련 기준을 마련하지 않아도 앞으로의 계획이라도 내놓아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부는 이에 응답하지 않고 묵묵부답으로 태도를 일관하고 있다. 이 같은 처사는 소비자이자 국민을 외면하는 셈이 아닐까.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사업자가 자발적으로 단위 가격 표시를 활성화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정부도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즉석 조리 식품 관련 기준을 마련하는 건 어떨까. 즉석 조리 식품 판매액과 소비자 상담 건수가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 발맞춰 단위 가격 표시 품목 지정 등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는 정부의 노력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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