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박봉민 기자] 세월호 참사 이후 해양선박사고는 지난해에 비해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신학용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인천 계양구갑)이 국무조정실로부터 입수해 분석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직후인 올해 4월 17일부터 8월 31일까지 발생한 해양 선박 사고는 총 341건, 사고 선박 숫자는 406척에 달했다. 이는 지난 해 같은 기간 보다 사고 건수는 99건, 사고 선박 숫자는 95척이 증가한 수치다.
사고 유형별로는 기관손상과 화재 폭발에 의한 사고가 크게 증가했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기간 52건이었던 기관 손상은 올해 101건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화재 폭발은 27건으로 지난해 18건에 비해 크게 늘었다. 반면, 59건이었던 충돌사고는 50건, 좌초는 지난해 11건에서 올해 6건으로 줄었다.
특히, 여객선 선박 사고의 경우, 지난해 11건에서 2배 이상 증가한 25건을 기록했다. 그밖에 어선 사고 262건(지난해 201건), 유조선 사고 19건(지난해 14건)에 비해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 총 선박사고 발생 건수는 이미 지난해 전체 사고 건수를 훌쩍 넘어 섰다.
자료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지난 9월까지 발생한 선박 사고 건수는 689건으로 지난해 전체 사고 건수인 638건을 이미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해양선박사고의 증가세에 대해 신학용 의원은 "정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선박 등 해양사고 안전관리 체계에 대한 전면적 개편을 약속했지만 오히려 사고가 더 늘어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현재 정부의 안전관리 대책에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세월호 참사 이후 선박사고에 대한 국민 불안이 증대된 만큼,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관심을 갖고 국민이 신뢰할 만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신학용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인천 계양구갑)이 국무조정실로부터 입수해 분석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직후인 올해 4월 17일부터 8월 31일까지 발생한 해양 선박 사고는 총 341건, 사고 선박 숫자는 406척에 달했다. 이는 지난 해 같은 기간 보다 사고 건수는 99건, 사고 선박 숫자는 95척이 증가한 수치다.
사고 유형별로는 기관손상과 화재 폭발에 의한 사고가 크게 증가했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기간 52건이었던 기관 손상은 올해 101건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화재 폭발은 27건으로 지난해 18건에 비해 크게 늘었다. 반면, 59건이었던 충돌사고는 50건, 좌초는 지난해 11건에서 올해 6건으로 줄었다.
특히, 여객선 선박 사고의 경우, 지난해 11건에서 2배 이상 증가한 25건을 기록했다. 그밖에 어선 사고 262건(지난해 201건), 유조선 사고 19건(지난해 14건)에 비해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 총 선박사고 발생 건수는 이미 지난해 전체 사고 건수를 훌쩍 넘어 섰다.
자료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지난 9월까지 발생한 선박 사고 건수는 689건으로 지난해 전체 사고 건수인 638건을 이미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해양선박사고의 증가세에 대해 신학용 의원은 "정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선박 등 해양사고 안전관리 체계에 대한 전면적 개편을 약속했지만 오히려 사고가 더 늘어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현재 정부의 안전관리 대책에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세월호 참사 이후 선박사고에 대한 국민 불안이 증대된 만큼,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관심을 갖고 국민이 신뢰할 만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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