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서울 송파구 송파한양2차(재건축)가 지상 최고 31층까지 허용하는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이달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준공된 지 40년이 지난 해당 아파트는 송파구 가락로 192(송파동) 일대 6만2370.3㎡를 대상으로 지상 31층 약 1270가구 규모의 공동주택 및 부대복리시설 등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송파한양2차 재건축사업은 지하철 8호선 송파역, 8호선ㆍ9호선 석촌역, 9호선 송파나루역이 인근에 위치해 교통환경이 우수하다. 아울러 지하철 2호선 잠실역 주변 다수 백화점과 쇼핑몰, 가락시장 등 편의시설 이용이 용이하다. 아울러 송파대로, 백제고분로, 오금로 등 주요 도로로 둘러싸여 있고, 주변 방이동 고분군 및 4개 초ㆍ중ㆍ고등학교 등이 입지해 생활여건이 양호한 편이다.
하지만 대상지의 주요 진출입 동선인 가락로의 상습 정체, 연접 공원의 낮은 접근성 등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게다가 신속통합기획 추진 과정에서 주민 내부 갈등에 따른 철회 요청 등으로 진행에 난항을 겪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는 주민과의 적극적 소통 및 의견 수렴, 심도 있는 대안 검토 등을 통해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속통합기획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이번 송파한양2차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은 `주변에 활력을 더하는 특화 주거단지 조성`을 목표로 계획됐다. 시의 계획 원칙은 ▲지역주민과 공유하는 교육특화공원 계획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을 위한 교통 및 보행환경 개선 ▲도시 맥락을 고려한 조화로운 경관계획이다.
먼저 단차로 인해 보행로와 단절돼 있었던 대상지 남측 한양공원은 인접 지역에 활력을 부여하는 교육특화공원으로 재조성된다. 송파한양2차 단지 사이의 기존 유치원을 한양공원 쪽으로 이전ㆍ연계해 교육ㆍ돌봄 공간을 지역 전체가 함께 누릴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대상지의 단차를 활용해 공원과 공동주택 단지 경계부 하부 공간(용적률에 산입되지 않는 추가 공간)에 작은 도서관, 어린이돌봄센터 등 지역 개방형 주민이용시설도 설치한다.
특히 가락로ㆍ송이로 등 주변도로 확폭,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가로변 보행공간 확보 등 지역 일대 교통여건 개선안을 마련했다. 더불어 연접한 송파한양1차와 연계하는 공공보행통로 조성 등 지역 일대 통행 조건도 고려했다.
남측 공원 및 저층 주거지를 고려해 대상지 내부로 갈수록 높아지는 텐트형 스카이라인을 계획하고 공공보행통로 및 통경축 계획으로 개방감을 확보했다. 특히 서울공항 비행안전구역에 해당되는 대상지 특성상 고도제한을 받고 있어 해발고도 125.34~132.34m 범위 내인 최고 31층 내외로 높이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송파한양2차의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연내 정비계획 입안 절차가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송파한양2차는 그간 신속통합기획 추진에 난항을 겪었으나 시가 주민들과 적극적 소통과 논의를 통한 주민 공감대 형성으로 신속통합기획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냈다"며 "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이후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주변과 어우러져 지역에 활력을 부여하는 주거단지로 재탄생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서울 송파구 송파한양2차(재건축)가 지상 최고 31층까지 허용하는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이달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준공된 지 40년이 지난 해당 아파트는 송파구 가락로 192(송파동) 일대 6만2370.3㎡를 대상으로 지상 31층 약 1270가구 규모의 공동주택 및 부대복리시설 등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송파한양2차 재건축사업은 지하철 8호선 송파역, 8호선ㆍ9호선 석촌역, 9호선 송파나루역이 인근에 위치해 교통환경이 우수하다. 아울러 지하철 2호선 잠실역 주변 다수 백화점과 쇼핑몰, 가락시장 등 편의시설 이용이 용이하다. 아울러 송파대로, 백제고분로, 오금로 등 주요 도로로 둘러싸여 있고, 주변 방이동 고분군 및 4개 초ㆍ중ㆍ고등학교 등이 입지해 생활여건이 양호한 편이다.
하지만 대상지의 주요 진출입 동선인 가락로의 상습 정체, 연접 공원의 낮은 접근성 등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게다가 신속통합기획 추진 과정에서 주민 내부 갈등에 따른 철회 요청 등으로 진행에 난항을 겪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는 주민과의 적극적 소통 및 의견 수렴, 심도 있는 대안 검토 등을 통해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속통합기획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냈다고 설명했다.
이번 송파한양2차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은 `주변에 활력을 더하는 특화 주거단지 조성`을 목표로 계획됐다. 시의 계획 원칙은 ▲지역주민과 공유하는 교육특화공원 계획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을 위한 교통 및 보행환경 개선 ▲도시 맥락을 고려한 조화로운 경관계획이다.
먼저 단차로 인해 보행로와 단절돼 있었던 대상지 남측 한양공원은 인접 지역에 활력을 부여하는 교육특화공원으로 재조성된다. 송파한양2차 단지 사이의 기존 유치원을 한양공원 쪽으로 이전ㆍ연계해 교육ㆍ돌봄 공간을 지역 전체가 함께 누릴 수 있는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대상지의 단차를 활용해 공원과 공동주택 단지 경계부 하부 공간(용적률에 산입되지 않는 추가 공간)에 작은 도서관, 어린이돌봄센터 등 지역 개방형 주민이용시설도 설치한다.
특히 가락로ㆍ송이로 등 주변도로 확폭, 쾌적하고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한 가로변 보행공간 확보 등 지역 일대 교통여건 개선안을 마련했다. 더불어 연접한 송파한양1차와 연계하는 공공보행통로 조성 등 지역 일대 통행 조건도 고려했다.
남측 공원 및 저층 주거지를 고려해 대상지 내부로 갈수록 높아지는 텐트형 스카이라인을 계획하고 공공보행통로 및 통경축 계획으로 개방감을 확보했다. 특히 서울공항 비행안전구역에 해당되는 대상지 특성상 고도제한을 받고 있어 해발고도 125.34~132.34m 범위 내인 최고 31층 내외로 높이 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송파한양2차의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됨에 따라 연내 정비계획 입안 절차가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송파한양2차는 그간 신속통합기획 추진에 난항을 겪었으나 시가 주민들과 적극적 소통과 논의를 통한 주민 공감대 형성으로 신속통합기획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냈다"며 "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이후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주변과 어우러져 지역에 활력을 부여하는 주거단지로 재탄생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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