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송예은 기자] 국가철도공단(이하 공단)은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27년 완공 목표 총사업비 2조7576억 원을 투입해 강원 강릉에서 양양, 속초를 거쳐 고성(제진역)까지 총 연장 111.7㎞를 신설할 계획이다.
설계ㆍ시공 일괄입찰방식 4개 공구와 기타공사 구간 4개 공구, 총 8개 공구로 추진된다.
이번 사업실시계획 승인 대상인 T/K 4개 공구(1ㆍ2ㆍ4ㆍ9공구) 공사금액은 1조1418억 원 규모다. 공단은 지난 9월 T/K 전 공구의 계약을 체결해 공사 추진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기타 공사 4개 공구는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 중이며 지자체 인허가 협의 등을 거쳐 2024년 상반기에 발주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공되면 고속열차 기준으로 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51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연계 노선과 직결 운행으로 수서역에서 제진역까지 2시간 5분, 부전역에서 제진역까지 3시간 26분 만에 도착하는 등 기존 도로교통과 더불어 철도서비스의 편리성 향상이 기대된다.
국가철도공단 관계자는 "철도복개공사 시 안전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착공식을 시작으로 지역주민들 편의 개선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아유경제=송예은 기자] 국가철도공단(이하 공단)은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27년 완공 목표 총사업비 2조7576억 원을 투입해 강원 강릉에서 양양, 속초를 거쳐 고성(제진역)까지 총 연장 111.7㎞를 신설할 계획이다.
설계ㆍ시공 일괄입찰방식 4개 공구와 기타공사 구간 4개 공구, 총 8개 공구로 추진된다.
이번 사업실시계획 승인 대상인 T/K 4개 공구(1ㆍ2ㆍ4ㆍ9공구) 공사금액은 1조1418억 원 규모다. 공단은 지난 9월 T/K 전 공구의 계약을 체결해 공사 추진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기타 공사 4개 공구는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 중이며 지자체 인허가 협의 등을 거쳐 2024년 상반기에 발주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공되면 고속열차 기준으로 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51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연계 노선과 직결 운행으로 수서역에서 제진역까지 2시간 5분, 부전역에서 제진역까지 3시간 26분 만에 도착하는 등 기존 도로교통과 더불어 철도서비스의 편리성 향상이 기대된다.
국가철도공단 관계자는 "철도복개공사 시 안전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착공식을 시작으로 지역주민들 편의 개선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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