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권서아 기자] 1ㆍ2기 신도시에서는 도시정비사업 대비 교통사업 기간이 뒤늦게 이뤄진 가운데, 추후 3기 신도시에서는 교통사업 기간이 대폭 짧아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달 5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및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선교통 후입주` 실현을 위한 신도시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그간 정부는 신도시를 개발해 대규모 주택 공급을 해왔으나, 광역교통시설 관련 사업은 장기간 지연된 만큼, 많은 국민이 출퇴근 과정에서 불편을 겪어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가 제시한 `2기 신도시 개발사업 일정 등` 자료에 의하면, 교통사업 기간은 도시정비사업 기간보다 뒤늦게 완성됐다. 실제로 도시정비사업은 평균 17.5년, 교통사업은 평균 20년 소요됐으며, 이로 인한 공백은 많은 국민에게 교통 불편을 야기했다.
이에 국토부는 `광역교통 개선대책(이하 교통대책)`을 통해 `신도시 교통 문제 해소ㆍ교통사업 기간 단축`을 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로써 3기 신도시 교통사업 기간은 약 5년~8년 축소된다는 분석이다.
앞서 신도시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방안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긴다. 구체적으로 ▲교통 대책 수립 시기를 `지구 계획 승인 전→지구 지정 후 1년 이내`로 앞당김 ▲`국토부-지자체` 소통 강화 및 사업 갈등을 6개월 내 해소하기 위한 `국토부 내 갈등관리체계` 마련 ▲행정 절차 간소화(도로ㆍ철도ㆍ타당성 조사ㆍ교통대책 변경 등) ▲한국토지주택공사(LH) 내 광역교통 개선 대책 사업비를 별도 관리하는 `광역교통계정` 신설(국토부가 사업비 관리) 등이 해당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규 단지 조성을 통한 대규모 주택 공급과 함께 수도권 출퇴근 30분이라는 국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앞으로 `선교통 후입주`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유경제=권서아 기자] 1ㆍ2기 신도시에서는 도시정비사업 대비 교통사업 기간이 뒤늦게 이뤄진 가운데, 추후 3기 신도시에서는 교통사업 기간이 대폭 짧아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달 5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및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선교통 후입주` 실현을 위한 신도시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그간 정부는 신도시를 개발해 대규모 주택 공급을 해왔으나, 광역교통시설 관련 사업은 장기간 지연된 만큼, 많은 국민이 출퇴근 과정에서 불편을 겪어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가 제시한 `2기 신도시 개발사업 일정 등` 자료에 의하면, 교통사업 기간은 도시정비사업 기간보다 뒤늦게 완성됐다. 실제로 도시정비사업은 평균 17.5년, 교통사업은 평균 20년 소요됐으며, 이로 인한 공백은 많은 국민에게 교통 불편을 야기했다.
이에 국토부는 `광역교통 개선대책(이하 교통대책)`을 통해 `신도시 교통 문제 해소ㆍ교통사업 기간 단축`을 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로써 3기 신도시 교통사업 기간은 약 5년~8년 축소된다는 분석이다.
앞서 신도시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방안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긴다. 구체적으로 ▲교통 대책 수립 시기를 `지구 계획 승인 전→지구 지정 후 1년 이내`로 앞당김 ▲`국토부-지자체` 소통 강화 및 사업 갈등을 6개월 내 해소하기 위한 `국토부 내 갈등관리체계` 마련 ▲행정 절차 간소화(도로ㆍ철도ㆍ타당성 조사ㆍ교통대책 변경 등) ▲한국토지주택공사(LH) 내 광역교통 개선 대책 사업비를 별도 관리하는 `광역교통계정` 신설(국토부가 사업비 관리) 등이 해당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규 단지 조성을 통한 대규모 주택 공급과 함께 수도권 출퇴근 30분이라는 국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앞으로 `선교통 후입주`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AU경제(http://www.areyo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