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유준상 기자] `바닷속 경주`라 불리는 충남 태안군 마도 해역에서 조선시대 백자를 실은 옛 선박이 발견돼 주목받고 있다.
지난 5일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이하 연구소)는 공개 브리핑을 통해 6월 1일부터 태안군 마도 해역에 발굴 조사를 실시해 침몰한 고선박인 `마도 4호선`을 발견했으며 선박 내부에서 백자 111점 등을 인양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마도 4호선`은 지금까지 한 번도 발굴된 적이 없는 유형의 `조선시대 고선박`일 가능성이 커 학계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확인된 `마도 4호선`의 규모는 길이 11.5m에 폭 6m이고, 생김새는 전형적인 한국의 고선박 형태를 띠고 있다고 전해졌다. 연구소 측에 따르면 선체 내부에 대한 시굴 조사에서 4단의 외판재가 확인됐고, 그 주변에서는 화물이 물에 젖지 않도록 받침 역할을 하는 원형의 통나무들이 다량 발견됐다. 또 선체 내부에서는 조선시대 초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분청사기 대접 2점도 출수됐다고 연구소 측은 전했다.
한국의 해양에서 발굴된 고선박은 총 12척으로 이 중 영흥도선(통일신라시대)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고려시대의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태안 마도 해역은 빠른 조류와 암초, 짙은 안개 등으로 인해 역사적으로 많은 배가 침몰했던 곳으로 기록되고 있다. 연구소는 이 해역에 대해 2007년부터 연차적으로 수중 발굴 조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태안선, 마도1ㆍ2ㆍ3호선 등 4척의 고려시대 선박과 약 3만여 점의 유물을 인양한바 있다.
[아유경제=유준상 기자] `바닷속 경주`라 불리는 충남 태안군 마도 해역에서 조선시대 백자를 실은 옛 선박이 발견돼 주목받고 있다.
지난 5일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이하 연구소)는 공개 브리핑을 통해 6월 1일부터 태안군 마도 해역에 발굴 조사를 실시해 침몰한 고선박인 `마도 4호선`을 발견했으며 선박 내부에서 백자 111점 등을 인양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마도 4호선`은 지금까지 한 번도 발굴된 적이 없는 유형의 `조선시대 고선박`일 가능성이 커 학계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확인된 `마도 4호선`의 규모는 길이 11.5m에 폭 6m이고, 생김새는 전형적인 한국의 고선박 형태를 띠고 있다고 전해졌다. 연구소 측에 따르면 선체 내부에 대한 시굴 조사에서 4단의 외판재가 확인됐고, 그 주변에서는 화물이 물에 젖지 않도록 받침 역할을 하는 원형의 통나무들이 다량 발견됐다. 또 선체 내부에서는 조선시대 초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분청사기 대접 2점도 출수됐다고 연구소 측은 전했다.
한국의 해양에서 발굴된 고선박은 총 12척으로 이 중 영흥도선(통일신라시대)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고려시대의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태안 마도 해역은 빠른 조류와 암초, 짙은 안개 등으로 인해 역사적으로 많은 배가 침몰했던 곳으로 기록되고 있다. 연구소는 이 해역에 대해 2007년부터 연차적으로 수중 발굴 조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태안선, 마도1ㆍ2ㆍ3호선 등 4척의 고려시대 선박과 약 3만여 점의 유물을 인양한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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