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서울 용산구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직주락(직장ㆍ주거ㆍ여가)` 형태의 아시아ㆍ태평양 비즈니스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청사진이 확정됐다. 용산정비창과 주변 지역에 총 1만3000가구 주택이 공급되고 교통 체계도 개선된다.
서울시,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이달 28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용산국제업무지구 육성을 위한 공동협약서를 체결했다.
용산구 청파로 56-20(한강로3가) 일원 49만4601㎡를 대상으로 한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코레일이 과거 정비창으로 쓰던 용산역 뒤편 면적 49만5000㎡에 달하는 부지를 복합개발하는 사업으로 국제업무, 업무 복합, 업무 지원 등의 기능을 배치한다.
서울시 등 4개 기관은 앞으로 용산국제업무지구의 공간계획, 상징적 공간 조성, 스마트도시 및 에너지자립 도시 조성, 교통 개선, 주택 공급 등과 관련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서울시는 용산정비창 일대를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하고 개발계획을 고시했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용산정비창 부지에 지상 100층 랜드마크 빌딩과 50만 ㎡ 규모 녹지를 구성하는 내용의 개발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어 9개월 만에 주민공람, 영향평가 등의 행정 절차를 완료하고 사업 추진을 위한 밑그림을 확정한 것이다.
2025년 말 도로, 공원 등 부지조성 공사를 시작해 이르면 2030년부터 핵심부지를 중심으로 기업과 주민이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시행은 코레일과 SH가 맡는다.
먼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공간 조성을 위해 건축물 용도와 밀도 규제가 없는 화이트존인 `도시혁신구역`을 지정한다. 또한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한 제도 개선과 행정 지원을 지속한다.
`용산시대`에 맞춰 정치(대통령실), 경제(용산국제업무지구), 문화(용산공원) 기능을 연결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초고층 건물, 조형물, 보행교 등 공공ㆍ민간 랜드마크를 5개소를 조성하고, 용산국제업무지구~용산공원을 잇는 입체보행녹지 `용산게이트웨이` 사업의 구체적인 계획을 2025년 10월까지 마련한다. 또 지구 중심에 그린스퀘어(8만 ㎡ 공중공원)를 만들고 공연장, 전시관, 도서관 등을 연계한 복합문화공간과 야외공연장(최대 1만 석)을 조성할 계획이다.
최첨단 교통, 물류, 도시서비스 등 스마트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제로에너지건축물 조성 등을 통해 2050년까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미래도시 선도모델인 에너지자립도시로 육성한다.
개발사업으로 인한 주변부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총 3조5780억 원을 투입한다. 도로기능을 강화하고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도로 신설ㆍ확장, 교차로 개선, 한강 보행교 등 총 17개 사업을 추진해 2030년부터 단계적으로 준공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에 6000가구와 주변 지역 7000가구를 합쳐 총 1만3000가구 규모 주택도 공급한다. 특히 공공이 추진하는 용산도시재생혁신지구(600가구 계획)사업 등을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용산국제업무지구 홍보브랜드 `용산서울코어`도 공개했다. 서울의 중심(Core)을 넘어 미래 아시아ㆍ태평양의 중심이자 핵심(Core)으로 도약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향후 4개 기관은 용산국제업무지구에 글로벌 헤드쿼터(지역본부) 등 세계적인 기업과 해외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홍보브랜드를 적극 활용하고, 국제 콘퍼런스, 투자자 간담회, 전문가 포럼, 부동산 박람회 등 마케팅 활동에 공동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박상우 장관은 "서울 중심에 위치한 대규모 국가 소유부지를 미래 새로운 중심지로 개발하려는 국가 전략사업"이라며 "서울시, 유관 부처 등과 함께 국가적 역량을 투입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용산국제업무지구는 대한민국의 미래 국가 경쟁력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경제를 활성화하고 도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실현할 것"이라며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서울 용산구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직주락(직장ㆍ주거ㆍ여가)` 형태의 아시아ㆍ태평양 비즈니스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청사진이 확정됐다. 용산정비창과 주변 지역에 총 1만3000가구 주택이 공급되고 교통 체계도 개선된다.
서울시,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이달 28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용산국제업무지구 육성을 위한 공동협약서를 체결했다.
용산구 청파로 56-20(한강로3가) 일원 49만4601㎡를 대상으로 한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코레일이 과거 정비창으로 쓰던 용산역 뒤편 면적 49만5000㎡에 달하는 부지를 복합개발하는 사업으로 국제업무, 업무 복합, 업무 지원 등의 기능을 배치한다.
서울시 등 4개 기관은 앞으로 용산국제업무지구의 공간계획, 상징적 공간 조성, 스마트도시 및 에너지자립 도시 조성, 교통 개선, 주택 공급 등과 관련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서울시는 용산정비창 일대를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하고 개발계획을 고시했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용산정비창 부지에 지상 100층 랜드마크 빌딩과 50만 ㎡ 규모 녹지를 구성하는 내용의 개발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어 9개월 만에 주민공람, 영향평가 등의 행정 절차를 완료하고 사업 추진을 위한 밑그림을 확정한 것이다.
2025년 말 도로, 공원 등 부지조성 공사를 시작해 이르면 2030년부터 핵심부지를 중심으로 기업과 주민이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시행은 코레일과 SH가 맡는다.
먼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공간 조성을 위해 건축물 용도와 밀도 규제가 없는 화이트존인 `도시혁신구역`을 지정한다. 또한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한 제도 개선과 행정 지원을 지속한다.
`용산시대`에 맞춰 정치(대통령실), 경제(용산국제업무지구), 문화(용산공원) 기능을 연결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초고층 건물, 조형물, 보행교 등 공공ㆍ민간 랜드마크를 5개소를 조성하고, 용산국제업무지구~용산공원을 잇는 입체보행녹지 `용산게이트웨이` 사업의 구체적인 계획을 2025년 10월까지 마련한다. 또 지구 중심에 그린스퀘어(8만 ㎡ 공중공원)를 만들고 공연장, 전시관, 도서관 등을 연계한 복합문화공간과 야외공연장(최대 1만 석)을 조성할 계획이다.
최첨단 교통, 물류, 도시서비스 등 스마트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제로에너지건축물 조성 등을 통해 2050년까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미래도시 선도모델인 에너지자립도시로 육성한다.
개발사업으로 인한 주변부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총 3조5780억 원을 투입한다. 도로기능을 강화하고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도로 신설ㆍ확장, 교차로 개선, 한강 보행교 등 총 17개 사업을 추진해 2030년부터 단계적으로 준공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에 6000가구와 주변 지역 7000가구를 합쳐 총 1만3000가구 규모 주택도 공급한다. 특히 공공이 추진하는 용산도시재생혁신지구(600가구 계획)사업 등을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용산국제업무지구 홍보브랜드 `용산서울코어`도 공개했다. 서울의 중심(Core)을 넘어 미래 아시아ㆍ태평양의 중심이자 핵심(Core)으로 도약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향후 4개 기관은 용산국제업무지구에 글로벌 헤드쿼터(지역본부) 등 세계적인 기업과 해외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홍보브랜드를 적극 활용하고, 국제 콘퍼런스, 투자자 간담회, 전문가 포럼, 부동산 박람회 등 마케팅 활동에 공동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박상우 장관은 "서울 중심에 위치한 대규모 국가 소유부지를 미래 새로운 중심지로 개발하려는 국가 전략사업"이라며 "서울시, 유관 부처 등과 함께 국가적 역량을 투입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용산국제업무지구는 대한민국의 미래 국가 경쟁력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경제를 활성화하고 도시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실현할 것"이라며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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