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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_기자수첩] 제주항공 참사, 다시는 이런 참극 발생하지 않도록
repoter : 김진원 기자 ( qkrtpdud.1@daum.net ) 등록일 : 2025-01-03 18:00:31 · 공유일 : 2025-01-03 20:01:54


[아유경제=김진원 기자] 슬픔이라는 단어만으로는 한없이 부족하다. 우리나라에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될 참극이 벌어졌다.

2025년 새해를 눈앞에 두고 비극적인 소식이 들려왔다. 2024년 12월 29일 오전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탑승객 181명을 태운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가 활주로 착륙 과정에서 폭발하면서 탑승객 179명이 숨졌다는 소식 말이다. 구조된 승무원 2명을 제외하고 전원 사망하며 국내에서 발생한 항공기 사고 중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낸 사고로 남게 됐다.

사고 초반만 해도 주요 사고 원인으로는 랜딩기어 문제로 꼽혔다. 랜딩기어(비행기 바퀴)가 펼쳐지지 않으면서 최후의 보루로 무안공항 활주로에 `동체 착륙`을 시도했으나 외벽과 충돌해 여객기 전체가 폭발하면서 인명 피해가 극심했다.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참사 다음날 새벽 김포공항에서 출발한 제주항공 여객기가 다시 회항하는 일이 발생했다는 점이다. 참사와 마찬가지로 랜딩기어 문제로 알려졌는데 랜딩기어를 수동으로 조작하는 패널 뚜껑이 원활히 닫히질 않은 것이다. 이틀 연속 참사가 벌어질 수도 있는 아찔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단지 랜딩기어 문제만이 참사를 낸 것이 아니라는 데 항공 전문가들의 중론이 모이고 있다. 물론 버드 스트라이크(조류 충돌)와 랜딩기어 오작동이 사고의 시작점일 수 있지만 무안국제공항에 설치된 콘크리트 구조물(둔덕)이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되레 많은 항공 전문가들은 기장의 동체 착륙은 성공적이었다는 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실제로 해외 사례 중 동체착륙을 한 비행기가 큰 인명 피해 없었던 사례도 있어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 결국 공항 내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물론 블랙박스 복원 등을 통해 더 확실한 원인 파악이 가능하겠지만, 이번 제주항공 참사는 복합적인 원인 분석이 수반돼야 할 듯싶다.

우리 국민들은 안 그래도 대통령 탄핵 정국이라는 현실 속에서 수많은, 소중한 생명을 잃는 참사를 겪는 아픔까지 견뎌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많은 국민들은 두려움에 떨고 있다. 희생자들은 얼마나 무서웠을지, 그 찰나가 얼마 고통스러웠을까. 또 남겨진 유족들의 심정은 정말 이루 말할 수 없이 비참할 것이다. 지금 우리가 생각해야 할 부분은 매우 많다. 사고 현장을 수습하는 인력 역시 큰 정신적 충격을 겪었을 것인 만큼 집중적인 관리 역시 필요하다. 무엇보다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원인 규명과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

마지막으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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