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인천광역시가 용현ㆍ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해 제2경인고속도로 소음 대책으로 제시된 대도시 터널사업을 추진하기 않기로 했다.
시는 이달 23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도로학회에서 진행한 타탕성 검토 결과 불확실성이 크다는 평가에 따라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용현ㆍ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은 2009년 최초 구역 지정 이후 2020년 부지 조성 공사가 시작됐으며, 지난해 3월 공동주택 첫 입주를 시작으로 약 1만 3000여 가구 규모의 미니 신도시급으로 조성 중이었다. 그러나 제2경인고속도로가 사업구역을 가로지르는 입지 특성상 소음 대책과 관련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시는 제2경인고속도로 소음 대책을 단기ㆍ장기 계획으로 구분해 추진하고 있다. 단기계획으로 추진 중인 방음터널은 연장 2.1km, 사업비 약 4200억 원 규모로 단계별로 진행되고 있다. 1단계 구간(0.5km)은 현재 공정률 40%로 올해 10월 준공될 예정이다. 2단계 구간(1.6km)은 올해 하반기 착공해 2027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장기 계획으로 검토한 대심도 터널사업 타당성 검토 결과 ▲경제성 부족(B/C 미확보) ▲막대한 사업비 확보의 어려움 ▲도시 단절ㆍ개통개선 효과의 미비 ▲방음터널로 소음 대책이 이미 확보된 점 등을 이유로 사업추진의 타당성이 낮다고 평가됐으며, 이중투자로 인한 사업비 낭비 우려도 제기됐다.
이에 따라 제2경인고속도로 소음 대책으로 방음터널은 적기에 추진하고, 불확실성이 큰 대심도 터널은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지역의 현재와 미래를 모두 고려한 합리적인 판단으로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인천광역시가 용현ㆍ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해 제2경인고속도로 소음 대책으로 제시된 대도시 터널사업을 추진하기 않기로 했다.
시는 이달 23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도로학회에서 진행한 타탕성 검토 결과 불확실성이 크다는 평가에 따라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용현ㆍ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은 2009년 최초 구역 지정 이후 2020년 부지 조성 공사가 시작됐으며, 지난해 3월 공동주택 첫 입주를 시작으로 약 1만 3000여 가구 규모의 미니 신도시급으로 조성 중이었다. 그러나 제2경인고속도로가 사업구역을 가로지르는 입지 특성상 소음 대책과 관련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시는 제2경인고속도로 소음 대책을 단기ㆍ장기 계획으로 구분해 추진하고 있다. 단기계획으로 추진 중인 방음터널은 연장 2.1km, 사업비 약 4200억 원 규모로 단계별로 진행되고 있다. 1단계 구간(0.5km)은 현재 공정률 40%로 올해 10월 준공될 예정이다. 2단계 구간(1.6km)은 올해 하반기 착공해 2027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장기 계획으로 검토한 대심도 터널사업 타당성 검토 결과 ▲경제성 부족(B/C 미확보) ▲막대한 사업비 확보의 어려움 ▲도시 단절ㆍ개통개선 효과의 미비 ▲방음터널로 소음 대책이 이미 확보된 점 등을 이유로 사업추진의 타당성이 낮다고 평가됐으며, 이중투자로 인한 사업비 낭비 우려도 제기됐다.
이에 따라 제2경인고속도로 소음 대책으로 방음터널은 적기에 추진하고, 불확실성이 큰 대심도 터널은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지역의 현재와 미래를 모두 고려한 합리적인 판단으로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정책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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