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창녕군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수립한 제6차 국도ㆍ국지도 건설 5개년 종합계획(2026~2030)의 일괄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대상 사업에서 2개 노선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국도 79호선 창녕 부곡~창원 북면 간 도로 신설(6.6kmㆍ1467억 원)과 국도 24호선 창녕 고암~밀양 청도 간 2차로 개량 사업(6.4kmㆍ1146억 원)이다.
국도 79호선 창녕 부곡~창원 북면 도로 신설사업은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단절된 국도를 부곡온천대교(가칭) 건설로 연결해 시ㆍ군 간 접근성을 향상하고 부곡ㆍ마금산온천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도 24호선 창녕 고암~밀양 청도 구간은 도로 선형 불량 및 급경사로 인해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도로다. 개량 사업을 통해 도로 안전성을 확보하고 연결 교통망이 개선될 전망이다.
군은 기획재정부의 일괄 예타 대상 사업 2건 선정 외에도 500억 원 미만 사업으로 2개 노선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반영된 노선은 국도 20호선 창녕 유어면 진창리에서 대지면 본초리 구간 도로 개량(총연장 4.9kmㆍ사업비 394억 원), 현재 시공 중인 국가지원지방도 67호선 마령재 터널 건설공사와 연계한 구간인 대구 달성군 유가면~창녕군 성산면 도로 건설(총연장 7.9kmㆍ481억 원)이다.
선정된 사업들은 기획재정부의 일괄 예타를 거쳐 경제성, 정책성, 지역발전 기여도 등을 종합 평가한 후 사업 추진 여부가 결정된다.
창녕군 측은 "이번 사업 선정은 군의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과 지역발전을 위한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기획재정부의 예타 과정을 거쳐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경남, 경북, 창원시, 밀양시 등과 긴밀히 협력해 제6차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유경제=박창욱 기자] 경남 창녕군이 제6차 국도ㆍ국지도 건설계획 사업에 선정됐다.
최근 창녕군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수립한 제6차 국도ㆍ국지도 건설 5개년 종합계획(2026~2030)의 일괄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대상 사업에서 2개 노선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국도 79호선 창녕 부곡~창원 북면 간 도로 신설(6.6kmㆍ1467억 원)과 국도 24호선 창녕 고암~밀양 청도 간 2차로 개량 사업(6.4kmㆍ1146억 원)이다.
국도 79호선 창녕 부곡~창원 북면 도로 신설사업은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단절된 국도를 부곡온천대교(가칭) 건설로 연결해 시ㆍ군 간 접근성을 향상하고 부곡ㆍ마금산온천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도 24호선 창녕 고암~밀양 청도 구간은 도로 선형 불량 및 급경사로 인해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도로다. 개량 사업을 통해 도로 안전성을 확보하고 연결 교통망이 개선될 전망이다.
군은 기획재정부의 일괄 예타 대상 사업 2건 선정 외에도 500억 원 미만 사업으로 2개 노선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반영된 노선은 국도 20호선 창녕 유어면 진창리에서 대지면 본초리 구간 도로 개량(총연장 4.9kmㆍ사업비 394억 원), 현재 시공 중인 국가지원지방도 67호선 마령재 터널 건설공사와 연계한 구간인 대구 달성군 유가면~창녕군 성산면 도로 건설(총연장 7.9kmㆍ481억 원)이다.
선정된 사업들은 기획재정부의 일괄 예타를 거쳐 경제성, 정책성, 지역발전 기여도 등을 종합 평가한 후 사업 추진 여부가 결정된다.
창녕군 측은 "이번 사업 선정은 군의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과 지역발전을 위한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기획재정부의 예타 과정을 거쳐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경남, 경북, 창원시, 밀양시 등과 긴밀히 협력해 제6차 국도ㆍ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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