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뉴스

사회 > 교육
기사원문 바로가기
교육감협, 일본 교과서 대응 공동전선을 펴기로-[에듀뉴스]
교육감협, 충청남도에서 ‘제101회 총회’개최 해 직업계고 외국인 유학생 취업비자 발급 건의 등 ​​​​​​​박종훈 교육감의 일본역사교과서에 대해 공동대응
repoter : 김용민 기자 ( edunews@hanmail.net ) 등록일 : 2025-03-28 00:22:26 · 공유일 : 2025-04-08 12:29:08


 

[에듀뉴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 회장 강은희 대구시교육감)는 27일, 충청남도 보령머드테마파크에서 제101회 총회를 개최해 직업계고 외국인 유학생 취업비자 발급 건의 등 6개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교육본질 회복을 위한 미래 대학입시 개혁 방안을 논의했다.


주요 의결 사항은 △직업계고 외국인 유학생 취업비자 발급 건의 △교육용 전기요금 단가 인하 요구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개정 건의 △‘지방교육행정기관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 건의 △지역교권보호위원회 공동 심의 관련 ‘교원지위법’ 개정 제안 △현장체험학습 공통안전기준 마련 및 교원보호 강화 △대전 초등학생 사망 사건(2.10)관련 법·제도 개선방향 △‘교육의제 토의’ 실시 등이다.

특히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관련해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은 긴급 제안을 했고 교육감들은 일본역사 왜곡에 대해 공동대응 하기로 했다.

박 교육감은 먼저 “일본의 교과서 왜곡은 두 가지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서두를 열고 “하나는 교과서 내부 상의, 또 하나는 일본의 역사왜곡의 지속서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내용상의 독도 문제도 그리고, 두 번째는 위안부 강제 동원의 서술의 강제성이 없었다는 것으로 축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세 번째는 강제 병합에 대한 표현으로 강요하지 않은 것으로 완화해서 서술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일본의 역사왜곡은 2000년대에 들어와서 본격화됐고 2010년부터는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하는 등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며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조작하고 있다는 생각”이라면서 “그런 점에서 과거를 왜곡하는 것은 미래를 박탈하는 일이”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의 역사 왜곡을 강력하게 규탄하며 우리도 역사 교육을 강화하고 독도교육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교육감님들이 함께 결의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에서 긴급 안건으로 제안을 한다”고 밝히자 강은희 회장과 교육감들은 박 교육감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공동 대응학로 했다.

이에 강은희 회장은 교육감들의 동의를 구하고 교육감협 차원에서 일본 역사교과서에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에 따르면 3월 25일, 일본 정부가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내용을 포함시킨 것에 대해 교육감들은 “학교는 교육을 시키는 곳이지 역사를 왜곡 하는 곳이 아니다”라며 일본 고교 교과서 왜곡 독도의 일본땅 주장 등에 대해 공동전선을 펴기로 했다.

이날 강은희 회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전국 각지에서 발생한 산불로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사랑하는 가족과 삶의 터전을 잃은 분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한다”면서 “지금도 산불 진화 작업에 온 힘을 다하고 계신 소방 대원 및 산불 진화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더불어 안전을 기원한다”고 서두를 열었다.

이어 “올해 교육 현장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과제에 직면해 있다”며 “특히 대전 초등학생 사망 사건, 울산 고교생 클라이밍 사고로 학생이 숨지는 가슴 아픈 일들을 반면교사 삼아,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원도 현장체험학습 중 발생한 초등학생 사망 사고에 대한 법원 판결 이후, 체험학습 운영에 대한 학교 현장의 혼란이 커지고 있다”고 짚고 “관련 법률 개정안이 통과돼 오는 6월 21일부터 시행을 앞두고 있는 만큼, 학교는 학생들이 안심하고 배울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며 체험학습을 포함한 모든 교육활동에서 안전이 최우선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의제 토의와 관련해 “대입제도는 대한민국 교육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AI 시대에 맞춰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등 미래 핵심 역량을 반영하는 평가 방식이 필요하다”고 덧붙이고 “이에 따라 서·논술형·평가 도입이 주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대입제도 개편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연계된 평가 방식 개선과 함께 공교육을 강화할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향후 국가교육위원회가 발표할 10년간의 ‘중장기 국가교육발전계획’에 대학입시 제도 개편 방안과 관련한 시도교육청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학령인구 감소, 교육재정 문제, 미래형 교육으로의 시급한 전환 등 교육계가 직면한 여러 도전 과제가 있지만,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지키며 미래 세대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다음 제102회 총회는 5월 22일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주관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 에듀뉴스 (https://www.edunews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무료유료
스크랩하기 공유받기O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