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협, “지역 교육의 책임자로 역사 교육과 독도 교육을 더욱 강화할 것”-[에듀뉴스]
“미래 세대에게 허위의 역사를 주입하려는 행위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일본의 고등학교 교과서 역사 왜곡 강력 규탄 하는 교육감협 성명서 발표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의 역사 왜곡에 대한 깊은 우려와 강한 분노 표명
repoter : 이수현 기자 ( edunews@hanmail.net )
|
등록일 : 2025-03-28 09:06:28 · 공유일 : 2025-04-08 12:29:11
|
[에듀뉴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 회장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는 지난 3월 25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 강제 징용, 일본군 위안부 등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고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우려를 넘어 강한 분노를 표명하며, 왜곡된 역사적 사실을 즉각 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27일, 충청남도 보령머드테마파크에서 제101회 총회를 개최하고 박종훈 경상남도 교육감의 긴급 제안으로 상정해 이 같이 밝혔다.
교육감협은 “역사 교육과 독도 교육을 비롯해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계기 교육과 체험 중심의 역사 교육을 대폭 확대하고 심화해 우리 아이들이 역사의 진실을 온몸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교육감협은 또한 “대한민국의 초·중등교육을 책임지는 우리 교육감들은 지난 3월 25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고등학교 1, 2학년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왜곡된 역사적 사실을 즉각 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사회과 계열 34종의 교과서에 심각한 역사 왜곡 사실이 포함돼 있음에도 이를 공식 교과서로 검정 통과시켰고 이는 교육의 본질을 훼손하고 미래 세대에게 허위의 역사를 주입하려는 행위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밝히고 “일본 정부는 2010년부터 초·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독도, 강제 징용,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있다”면서 “이는 제국주의 침략과 식민 지배의 역사를 지우고, 가해의 책임을 모면하려는 파렴치한 역사 왜곡이며 진실을 외면하는 행위이자 한일 양국의 미래를 퇴보시키는 일”이라고 규정했다.
교육감협은 특히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지리·역사·공공 교과서는 모두 독도의 영유권과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임을 기술하고 있다”면서 “정치·경제 교과서에는 강제 징용과 관련해서 ‘한반도에서 일본에 연행됐다’는 표현을 ‘동원’으로 변경했다”고 지적하고 “심지어 ‘일본군 위안부’라는 표현도 ‘여성과 학생 근로동원 노동자’로 바뀌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이는 일제강점기 강제 징용과 역사적 죄에 대해 스스로 면죄부를 주고, 독도에 대한 허황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하며 침략의 역사를 정당화하려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에 맞서 우리 교육계를 비롯한 온 국민이 하나 돼 결연한 의지를 모아야 한다”고 충고하고 “우리 교육감들은 미래 세대를 책임지는 교육자로서 막중한 책임을 통감하며 앞으로 우리 학생들이 역사적 진실을 올바로 이해하고 확고한 역사관과 주권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역사 교육과 독도 교육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여기에 “특히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계기 교육과 체험 중심의 역사 교육 활동을 대폭 확대·심화해 우리 아이들이 역사의 진실을 온몸으로 체득하도록 힘쓸 것”이라면서 “진지한 사과와 성찰 대신 명백한 역사적 사실조차 왜곡하며 그 도를 점점 더해가는 일본 교육당국의 행태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일본 정부는 과거를 바로잡는 것을 넘어, 미래 세대에게 정의롭고 평화로운 세상을 물려주는 일에 함께 동참하기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교육감협은 “역사는 우리 민족의 뿌리이며 그 진실을 지켜내는 일은 우리 모두의 숭고한 책무”라고 정의하고 “왜곡된 역사에 맞서 진실을 바로 세우는 것은 교육의 사명이자 미래 세대를 위한 약속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충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