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뉴스]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이 16일 오전 세월호 참사 11주기를 맞이해 희생자들과 그 가족들의 아픔을 기억하며, 안전한 사회 조성을 위해 기억식 행사를 진행했다.
최 교육감은 먼저 “11년 전 오늘 아침을 떠올리면 여전히 참담하고 안타깝다”면셔 “제주로 수학여행을 가는 학생들은 설렘을 가득 안고 배 안에서 아침을 맞았다”고 상기시키고 “안산에서 인천을 거쳐 뱃길로 제주까지 긴 여행길이었지만 평생 남을 수학여행을 기대하며 가슴은 부풀었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4월 16일 아침 조류가 거센 진도 앞바다를 지나던 세월호는 갑자기 중심을 잃은 채 기울어지기 시작했고 아침 8시 51분, 119 구조요청 신고가 접수됐다”며 “9시 35분쯤 해경 함정이 도착했고 배가 침몰되기 전까지 단원고 학생 325명을 포함한 476명 가운데 172명이 구조됐다”고 설명하고 “304명은 끝내 바닷속에서 나오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 교육감은 “보고서에 의하면 오전 10시 30분 이후에는 단 1명도 구조되지 못했으며 11년 전 지금 이 시간, 아이들은 차가운 바닷속에서 죽음을 맞이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단원고 학생들과 선생님 그리고 일반 승객 희생자 304명 모두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에게는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1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고통은 남아있다”면서 “눈물이 마르지 않는 건 가족을 잃은 상처는 평생 아물지 않기 때문이며 모닝커피를 들고 출근하는 스물여덟 살 직장인들을 볼 때, 작업복을 입고 땀을 흘리는 청년들을 볼 때, 밤늦게 가게 문을 닫으면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젊은 자영업자를 볼 때, 뒤늦게 새로운 꿈을 찾아 좌충우돌하는 청년들을 볼 때, 단원고 희생 학생의 어머니 아버지 가슴에는 어떤 마음이 밀려들었을까”라고 애도했다.
여기에 “여전히 참기 힘든 감정이 한없이 솟구칠 것”이라고 단언하고 “자식이 먼저 세상을 떠나는 것을 ‘참척지변’이라고 말한다”면서 “참혹한 슬픔이라는 뜻이며 비통함이 처절해서 가늠하기 힘든 슬픔을 가리킨다”고 전하고 “창자가 끊어지는 아픔이라는 뜻으로 ‘단장지애’라고 말하기도 한다”고 비유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11년 동안 세월호 가족들은 참혹한 슬픔과 창자가 끊어지는 고통을 견뎌왔다”며 “여기에 또 다른 아픔이 쌓였다”고 방을 바꿔 “이제 그만 잊자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리는 사람들이 있었고, 거짓과 왜곡으로 상처를 헤집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에돌려 비난했다.
또한 “그래도 가족들은 강인하게 버텼으며 진상규명을 외치면서 삭발을 하고, 단식을 하고, 삼보일배를 했다”고 상기시키고 “함께 하는 시민들은 팽목항을 찾았고, 안산을 찾았고 긴 행렬에 동참했다”면서 “특별법이 만들어지고 특조위가 구성이 되고 2017년 4월 세월호가 인양됐지만 진실은 떠오르지 않았다며 분노는 계속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희생자 가족과 시민들이 진실규명을 외친 이유는 단 하나 죽음을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였다”고 전하고 “더 이상 사회적 참사가 반복되지 않는 사회,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 함께하는 사람들의 소망이었다”며 “하지만 참사는 골목길에서 인파에 떠밀려 생을 마감한 이태원 참사, 시내버스 안에서 어이없는 죽음을 맞이한 오송 지하차도 수해참사, 여전히 의혹이 남아있는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하루가 멀다 하고 사회적 죽음이 발생하고 있다”고 열거했다.
아울러 “평생직장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다니는 회사에서, 생산의 주역들이 모여 있는 노동현장에서, 아르바이트하는 일터에서 심지어 가장 안심이 되는 학교에서, 우리는 죽음을 목격한다”고 역설하고 “그것은 개인의 죽음이 아니라 사회적 죽음이며 우리가 수많은 사회적 죽음을 기억하자고 말하는 것은 참다운 애도의 마음을 갖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세월호 참사로 눈물을 흘리고 저항하던 그 기억들은 한 개인의 기억이 아니라 집단의 기억이자 기억의 공유”라고 정의하고 “그 집단기억은 우리에게 동시대를 살고 있다는 동질감을 부여하는 힘을 갖고 있으며 아울러 함께 죽음을 겪고 있다는 의식은, 죽음을 막아야 한다는 책임으로 발전”이라면서 “애도하는 시간은 계속돼야 하며 아이들을 살리지 못했다는 죄책감, 청년들을 살리지 못했다는 미안함, 평범한 시민을 구하지 못했다는 상실감, 그리고 타인의 죽음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 있다는 부채의식을 가질 때, 사회적 죽음을 줄일 수 있고 올바른 대책의 방향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에듀뉴스]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이 16일 오전 세월호 참사 11주기를 맞이해 희생자들과 그 가족들의 아픔을 기억하며, 안전한 사회 조성을 위해 기억식 행사를 진행했다.
최 교육감은 먼저 “11년 전 오늘 아침을 떠올리면 여전히 참담하고 안타깝다”면셔 “제주로 수학여행을 가는 학생들은 설렘을 가득 안고 배 안에서 아침을 맞았다”고 상기시키고 “안산에서 인천을 거쳐 뱃길로 제주까지 긴 여행길이었지만 평생 남을 수학여행을 기대하며 가슴은 부풀었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4월 16일 아침 조류가 거센 진도 앞바다를 지나던 세월호는 갑자기 중심을 잃은 채 기울어지기 시작했고 아침 8시 51분, 119 구조요청 신고가 접수됐다”며 “9시 35분쯤 해경 함정이 도착했고 배가 침몰되기 전까지 단원고 학생 325명을 포함한 476명 가운데 172명이 구조됐다”고 설명하고 “304명은 끝내 바닷속에서 나오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 교육감은 “보고서에 의하면 오전 10시 30분 이후에는 단 1명도 구조되지 못했으며 11년 전 지금 이 시간, 아이들은 차가운 바닷속에서 죽음을 맞이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단원고 학생들과 선생님 그리고 일반 승객 희생자 304명 모두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에게는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1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고통은 남아있다”면서 “눈물이 마르지 않는 건 가족을 잃은 상처는 평생 아물지 않기 때문이며 모닝커피를 들고 출근하는 스물여덟 살 직장인들을 볼 때, 작업복을 입고 땀을 흘리는 청년들을 볼 때, 밤늦게 가게 문을 닫으면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젊은 자영업자를 볼 때, 뒤늦게 새로운 꿈을 찾아 좌충우돌하는 청년들을 볼 때, 단원고 희생 학생의 어머니 아버지 가슴에는 어떤 마음이 밀려들었을까”라고 애도했다.
여기에 “여전히 참기 힘든 감정이 한없이 솟구칠 것”이라고 단언하고 “자식이 먼저 세상을 떠나는 것을 ‘참척지변’이라고 말한다”면서 “참혹한 슬픔이라는 뜻이며 비통함이 처절해서 가늠하기 힘든 슬픔을 가리킨다”고 전하고 “창자가 끊어지는 아픔이라는 뜻으로 ‘단장지애’라고 말하기도 한다”고 비유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11년 동안 세월호 가족들은 참혹한 슬픔과 창자가 끊어지는 고통을 견뎌왔다”며 “여기에 또 다른 아픔이 쌓였다”고 방을 바꿔 “이제 그만 잊자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악의적인 소문을 퍼뜨리는 사람들이 있었고, 거짓과 왜곡으로 상처를 헤집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에돌려 비난했다.
또한 “그래도 가족들은 강인하게 버텼으며 진상규명을 외치면서 삭발을 하고, 단식을 하고, 삼보일배를 했다”고 상기시키고 “함께 하는 시민들은 팽목항을 찾았고, 안산을 찾았고 긴 행렬에 동참했다”면서 “특별법이 만들어지고 특조위가 구성이 되고 2017년 4월 세월호가 인양됐지만 진실은 떠오르지 않았다며 분노는 계속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희생자 가족과 시민들이 진실규명을 외친 이유는 단 하나 죽음을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였다”고 전하고 “더 이상 사회적 참사가 반복되지 않는 사회,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 함께하는 사람들의 소망이었다”며 “하지만 참사는 골목길에서 인파에 떠밀려 생을 마감한 이태원 참사, 시내버스 안에서 어이없는 죽음을 맞이한 오송 지하차도 수해참사, 여전히 의혹이 남아있는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하루가 멀다 하고 사회적 죽음이 발생하고 있다”고 열거했다.
아울러 “평생직장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다니는 회사에서, 생산의 주역들이 모여 있는 노동현장에서, 아르바이트하는 일터에서 심지어 가장 안심이 되는 학교에서, 우리는 죽음을 목격한다”고 역설하고 “그것은 개인의 죽음이 아니라 사회적 죽음이며 우리가 수많은 사회적 죽음을 기억하자고 말하는 것은 참다운 애도의 마음을 갖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세월호 참사로 눈물을 흘리고 저항하던 그 기억들은 한 개인의 기억이 아니라 집단의 기억이자 기억의 공유”라고 정의하고 “그 집단기억은 우리에게 동시대를 살고 있다는 동질감을 부여하는 힘을 갖고 있으며 아울러 함께 죽음을 겪고 있다는 의식은, 죽음을 막아야 한다는 책임으로 발전”이라면서 “애도하는 시간은 계속돼야 하며 아이들을 살리지 못했다는 죄책감, 청년들을 살리지 못했다는 미안함, 평범한 시민을 구하지 못했다는 상실감, 그리고 타인의 죽음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 있다는 부채의식을 가질 때, 사회적 죽음을 줄일 수 있고 올바른 대책의 방향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