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뉴스] 지난 8일 광주광역시 센트럴호텔에서 열린 ‘한국초등교장협의회 회장 입후보 소견 및 공약 제시’에서 최치수 한국 초등학교교장회장은 “최근 교육 현장은 그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면서 “쏟아지는 정책변화와 학교를 둘러싼 다양한 요구 속에서 교장선생님께서는 막중한 책임감을 외롭게 홀로 감내하고 계신다”면서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외면받고, 무거운 책임만 떠안게 되는 상황이 더욱 안타깝다”고 서두를 열었다.
이어 “우리 교장선생님들께서 느끼시는 무력감과 허탈감에 깊이 공감하며 이 무게를 함께 나누고 해결하기 위해 이제는 한국초등교장협의회가 나서야 할 때”라고 밝히고 “우리 한국초등교장협의회는 학교 현장을 대변하고 교육정책을 이끌며 교육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책임 있는 전문가 단체로 거듭나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것이 우리가 회장을 새로 선출하는 이유이며 제가 이 자리에 서게 된 이유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다”며 △정책을 제안하는 실천적 전문가 단체 △회원 중심의 열린 조직 운영 △교장 역량 강화와 전문성 지원 △한국초등교장협의회의 사회적 책임 확대 등에 대해 설명했다.
최 회장은 먼저 “초등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모아 학교교육 정책으로 연결하겠다”면서 “교육부 및 유관 기관과의 지속적 협의 채널을 구축해 교육정책이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견인하겠다”면서 “특히 교장 직무의 법적·제도적 기반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회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는 양방향 소통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하고 “지역별 순회 간담회, 온라인 설문, 정기적인 뉴스레터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겠으며 소외된 지역이 없도록 균형 있는 참여 기회를 보장하겠다”며 “리더십 연수, 학교경영 우수사례 공유 등 실제 도움이 되는 학교장 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하도록 교육부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하겠다”고 교장 역량 강화와 전문성 지원에 대해 강조했다.
또한 한국초등교장협의회의 사회적 책임 확대에 대해 “교장협의회가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공성과 사회적 신뢰를 함께 키워가겠다”면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기후 위기 대응 교육 등 공익적 활동을 통해 교육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방법도 찾아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저는 35년간의 교직 경험 중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며 교육의 참된 의미를 배웠고 학교, 교육청, 교육부에서 다양한 교육행정도 경험했으며 조직을 이끄는 리더로서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 신뢰를 바탕으로 한 학교경영의 방향을 다듬어 왔다”고 밝히고 “무엇보다도 저는 ‘사람 중심의 교육’을 믿는다”고 전했다.
여기에 “학생,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원 행정까지 모든 교육 주체가 존중하고 협력해야만 우리가 바라는 진정한 교육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 교장 선생님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이미 리더로서 교육의 최전선을 지키고 계신다”고 덧붙이고 “그 힘을 모은다면 우리는 충분히 정책을 제안하는 단체, 회원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조직,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육 리더 공동체로 도약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최 회장은 끝으로 “저는 혼자 모든 것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다”고 단언하고 “저는 경청할 준비가 돼 있고 실천할 용기가 있다”며 “그저 대표자가 아니라 대표 실행자로서, 말보다 실천으로 신뢰를 쌓아가겠으며 회원의 신뢰를 바탕으로 실천과 변화로 보답하는 한국초등교장협의회, 교육의 본질을 지키며, 미래를 준비하는 한국초등교장협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에듀뉴스] 지난 8일 광주광역시 센트럴호텔에서 열린 ‘한국초등교장협의회 회장 입후보 소견 및 공약 제시’에서 최치수 한국 초등학교교장회장은 “최근 교육 현장은 그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면서 “쏟아지는 정책변화와 학교를 둘러싼 다양한 요구 속에서 교장선생님께서는 막중한 책임감을 외롭게 홀로 감내하고 계신다”면서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외면받고, 무거운 책임만 떠안게 되는 상황이 더욱 안타깝다”고 서두를 열었다.
이어 “우리 교장선생님들께서 느끼시는 무력감과 허탈감에 깊이 공감하며 이 무게를 함께 나누고 해결하기 위해 이제는 한국초등교장협의회가 나서야 할 때”라고 밝히고 “우리 한국초등교장협의회는 학교 현장을 대변하고 교육정책을 이끌며 교육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책임 있는 전문가 단체로 거듭나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것이 우리가 회장을 새로 선출하는 이유이며 제가 이 자리에 서게 된 이유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다”며 △정책을 제안하는 실천적 전문가 단체 △회원 중심의 열린 조직 운영 △교장 역량 강화와 전문성 지원 △한국초등교장협의회의 사회적 책임 확대 등에 대해 설명했다.
최 회장은 먼저 “초등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모아 학교교육 정책으로 연결하겠다”면서 “교육부 및 유관 기관과의 지속적 협의 채널을 구축해 교육정책이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견인하겠다”면서 “특히 교장 직무의 법적·제도적 기반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회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는 양방향 소통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하고 “지역별 순회 간담회, 온라인 설문, 정기적인 뉴스레터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겠으며 소외된 지역이 없도록 균형 있는 참여 기회를 보장하겠다”며 “리더십 연수, 학교경영 우수사례 공유 등 실제 도움이 되는 학교장 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하도록 교육부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하겠다”고 교장 역량 강화와 전문성 지원에 대해 강조했다.
또한 한국초등교장협의회의 사회적 책임 확대에 대해 “교장협의회가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공성과 사회적 신뢰를 함께 키워가겠다”면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기후 위기 대응 교육 등 공익적 활동을 통해 교육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방법도 찾아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저는 35년간의 교직 경험 중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며 교육의 참된 의미를 배웠고 학교, 교육청, 교육부에서 다양한 교육행정도 경험했으며 조직을 이끄는 리더로서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 신뢰를 바탕으로 한 학교경영의 방향을 다듬어 왔다”고 밝히고 “무엇보다도 저는 ‘사람 중심의 교육’을 믿는다”고 전했다.
여기에 “학생,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원 행정까지 모든 교육 주체가 존중하고 협력해야만 우리가 바라는 진정한 교육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 교장 선생님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이미 리더로서 교육의 최전선을 지키고 계신다”고 덧붙이고 “그 힘을 모은다면 우리는 충분히 정책을 제안하는 단체, 회원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조직,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육 리더 공동체로 도약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최 회장은 끝으로 “저는 혼자 모든 것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다”고 단언하고 “저는 경청할 준비가 돼 있고 실천할 용기가 있다”며 “그저 대표자가 아니라 대표 실행자로서, 말보다 실천으로 신뢰를 쌓아가겠으며 회원의 신뢰를 바탕으로 실천과 변화로 보답하는 한국초등교장협의회, 교육의 본질을 지키며, 미래를 준비하는 한국초등교장협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