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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_행정] 과기정통부, 국민 체감형 혁신 프로젝트 수행기업 모집
repoter : 조명의 기자 ( cho.me@daum.net ) 등록일 : 2025-06-13 14:44:43 · 공유일 : 2025-06-13 20:00:40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ㆍ이하 과기정통부)는 2025년도 국민체감형 혁신 프로젝트사업 추진을 위한 수행기업 모집 공모를 이달 13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민체감형 혁신 프로젝트는 디지털을 활용한 공공 부문 혁신의 개선 효과를 국민이 단기에 체감할 수 있도록 민ㆍ관이 협력해 과제를 발굴ㆍ추진하는 사업이다. 과제 발굴을 위해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과제 공모를 추진했다.

이를 통해 과기정통부는 ▲대입 특별전형 서류제출 시스템(교육부) ▲국가보훈대상자 주택 공급 지원 시스템(국가보훈부) ▲소비자 피해 신속처리 시스템(한국소비자원) ▲생성형 AI기반 개인통관 종합상담 시스템(인천공항세관) 등 총 4개 과제와 과제별 주관기관을 선정했다.

각 과제는 과제별 주관기관이 조달 방식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대입특별전형 서류제출 체계 구축 과제가 이달 13일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수행기업 모집을 위한 본 공고를 시작한다. 다른 3개 과제들도 사전규격공개 이후 순차적으로 공고될 예정이다.

대입 특별전형 서류제출 체계 구축 과제는 현재 우편 송달과 방문 제출만 가능한 대입 특별전형 지원 자격 확인서류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확인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수험생의 편의와 대학별 전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국가보훈대상자 주택 우선공급 지원체계 구축 과제는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주택을 신청하고 실시간 자격 확인ㆍ조회, 자동 우선순위 배점 기능 등을 지원하는 국가보훈대상자 주택우선공급 체계를 구축해 대상자의 편의 제고와 보훈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강화한다.

소비자 피해 신속 처리 체계 구축 과제는 인공지능 기반의 소비자 피해 접수ㆍ증빙 검토 체계를 구축해 복잡하고 불편한 민원접수 절차를 간소화하고, 피해 사실 증빙 제출과 검토 시간을 단축하는 등 신속한 소비자 피해 회복과 민원 서비스를 지원한다.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개인통관 종합상담 체계 구축 과제는 기존의 챗봇 상담 서비스를 개선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상담 체계를 구축해 국내외 통관 규정ㆍ절차, 예상 세액 조회 등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혁신 서비스 창출을 위해서는 부처 간 협업은 물론 민간의 혁신 역량을 결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역량 있는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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