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뉴스]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취임 3년을 맞아, 강원도 교육의 전환을 모색하기 위해 결성된 교사·학부모·교육행정직·공무직·시민 단체들의 연대체인 (가칭)강원교육전환 대토론회 준비모임은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16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25일 강원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신경호 교육감 3년 평가 설문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교사, 학부모, 교육행정직, 교육공무직, 일반 도민이 참여한 이번 설문은 신경호 교육 3년의 실상을 가감 없이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불통 교육청, 더는 못 참는다! 교육공동체 참여 보장하고 즉각 소통하라 △불투명한 인사·예산으로 불신만 키운3년! 투명하고 공정한 교육행정 보장하라 △학교 안 노동자의 존엄을 무시하는 강원교육청 구성원의 권익을 보장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강원교육전환 대토론회 준비모임에 따르면 ‘3년간 신경호 교육감의 강원교육 운영에 대해 전반적으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83.42%가 ‘불만족’ 또는 ‘매우 불만족’이라고 답했다.
이들은 “이중 ‘매우 불만족’은 62.03%, ‘불만족’은 21.39%로 단순한 비판을 넘어 현장의 신뢰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정책 전반에 걸친 부정 평가는 신경호식 강원교육이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경고이기도 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모든 응답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부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은 ‘교육 현장과의 소통’이었다”며 “‘교육감 및 교육청이 학교 현장(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행정직원, 공무직 등)과 얼마나 잘 소통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83.78%가 부정적 응답을 했다”고 전하고 “‘그렇지 않다’는 15.61%, ‘전혀 그렇지 않다’는 68.17%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경호 교육감의 불통은 이미 기관에 대한 외부 평가로도 드러난 바 있다”고 상기시키고 “강원도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의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2023년 ‘라’ 등급에 이어, 2024년에는 최하위 등급인 ‘마’ 등급을 기록했다”면서 “이는 민원 처리와 교육공동체 소통에 있어 교육청이 개선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점을 방증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실제로 도교육청은 2023년 11월 홈페이지 개편을 이유로 ‘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폐지해 교직원·학부모·도민이 교육청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를 없앴다”고 폭로하고 “불편한 질문을 차단하고 교육주체의 목소리를 들으려 하지 않는 교육청의 태도는 결국 강원교육이 신뢰를 잃게 된 핵심 원인 중 하나”라고 에돌렸다.
여기에 “정책에 대한 세부 항목별 평가에서도 부정적 인식은 일관되게 드러났다”며 “‘교육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71.69%가 부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이 중 ‘그렇지 않다’는 20.11%, ‘전혀 그렇지 않다’는 51.58%에 달했다”고 분석하고 “반복적인 민원 처리 지연, 불투명한 행정 절차, 비합리적인 의사 결정 구조에 대한 실망이 누적된 결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특히 신경호 교육감 본인이 현재 ‘불법 선거운동 및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도민 다수가 신경호의 강원교육을 불신하게 만드는 핵심 요인 중 하나”라고 지적하고 “‘학력 향상 노력’에 대한 평가도 눈여겨보아야 한다”면서 “최근 신경호 교육감은 사법 리스크와 별개로 재선 의지를 밝히며 학력 신장 정책을 이어가겠다고 한 바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그러나 현장의 반응은 냉담하다”며 “전체 응답자의 73.58%가 부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이 중 44.05%는 ‘매우 불만족’이라고 답했다”고 전하고 “교사들의 평가는 더욱 박했다”면서 “교사 응답자의 77.69%가 부정 평가했고 이 중 48.66%는 ‘매우 불만족’이라고 응답했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중학교 지필고사 확대, 초등학교 성취기준 70% 평가 강제 등 기존 교육과정의 맥락을 무시한 일방적 지침에 대해 교사들은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고 짚고 “‘측정 중심의 평가로 수업의 본질이 무너지고 있다’, ‘성장을 위한다는 명분이 교사 통제 수단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자유서술형 응답도 이어졌다”며 “교육적 판단이 철저히 배제된 채 성과 중심의 지표만을 앞세운 학력 정책은 오히려 교육의 본질을 훼손하고 있다는 비판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 외의 모든 영역에서도 부정적인 평가가 일관되게 나타났다”고 비판하고 “‘미래 교육 준비’, ‘인성 및 시민교육’, ‘교육복지 확대’, ‘학교 안전 강화’, ‘교육과정의 다양화 및 특성화’, ‘교육격차 해소 노력’ 등 총 10개의 공통 설문 항목 중 어느 하나도 긍정 평가가 30%를 넘지 못했다”면서 “가장 높은 긍정 평가 항목(‘교육 복지 확대’)에서도 만족 응답은 27.34%에 그쳤다”고 밝혔다.
여기에 “교사, 교육행정직, 공무직 등 학교 안 노동자에게 별도로 제시된 문항에 대한 응답도 유사한 흐름을 보였다”면서 “‘권익 보호 및 근무 여건 개선’에는 76.78%, ‘전문성 신장 지원’에는 56.11%, ‘업무 경감 노력’에는 81.69%, ‘인사 정책의 공정성과 합리성’에는 60.33%, ‘정책 결정 참여’에는 80.16%가 부정 평가했다”고 전하고 “학부모와 도민 집단 또한 마찬가지였다”고 부연했다.
또한 “‘강원교육 발전도’에 대해서는 86.78%, ‘강원교육 이미지’는 90.81%, ‘교육 정보 접근성’은 85.63%, ‘정책 참여 기회’는 86.20%, ‘예산 운영의 적절성’은 82.76%, ‘사교육비 부담’은 82.67%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고 설명하고 “이처럼 응답자 집단 간의 차이를 넘어서 모든 교육 주체가 일관되게 신경호 교육감의 강원교육 운영에 실망과 불신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끝으로 “이처럼 모든 교육 주체가 정책 결정에서의 소외, 행정에 대한 불신, 교육 가치의 훼손을 지적하고 있다는 사실은 신경호 교육감 체제 아래에서 강원교육이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으며 더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준엄한 경고”라고 밝히고 “지금 필요한 것은 단기적 성과를 위한 수치 경쟁이나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며 교육공동체의 신뢰를 회복하고, 교육의 본질을 되살리는 전면적인 방향 전환만이 그 답”이라고 충고했다.
또한 “강원교육청은 학생의 삶을 중심에 두고, 학부모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학교 안 노동자의 전문성과 존엄을 존중하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교육은 누구의 정치적 도구도 돼서는 안 되며 단 한 명의 교육감이 독점해서도 안 된다”고 경고하고 “모두의 교육이어야 하고 학생, 학부모, 학교 안 노동자가 함께 만드는 새로운 강원교육! 그것이 지금, 여기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고 천명했다.
[에듀뉴스]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취임 3년을 맞아, 강원도 교육의 전환을 모색하기 위해 결성된 교사·학부모·교육행정직·공무직·시민 단체들의 연대체인 (가칭)강원교육전환 대토론회 준비모임은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16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25일 강원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신경호 교육감 3년 평가 설문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교사, 학부모, 교육행정직, 교육공무직, 일반 도민이 참여한 이번 설문은 신경호 교육 3년의 실상을 가감 없이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불통 교육청, 더는 못 참는다! 교육공동체 참여 보장하고 즉각 소통하라 △불투명한 인사·예산으로 불신만 키운3년! 투명하고 공정한 교육행정 보장하라 △학교 안 노동자의 존엄을 무시하는 강원교육청 구성원의 권익을 보장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강원교육전환 대토론회 준비모임에 따르면 ‘3년간 신경호 교육감의 강원교육 운영에 대해 전반적으로 얼마나 만족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83.42%가 ‘불만족’ 또는 ‘매우 불만족’이라고 답했다.
이들은 “이중 ‘매우 불만족’은 62.03%, ‘불만족’은 21.39%로 단순한 비판을 넘어 현장의 신뢰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정책 전반에 걸친 부정 평가는 신경호식 강원교육이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경고이기도 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모든 응답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부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은 ‘교육 현장과의 소통’이었다”며 “‘교육감 및 교육청이 학교 현장(교사, 학생, 학부모, 교육행정직원, 공무직 등)과 얼마나 잘 소통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83.78%가 부정적 응답을 했다”고 전하고 “‘그렇지 않다’는 15.61%, ‘전혀 그렇지 않다’는 68.17%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경호 교육감의 불통은 이미 기관에 대한 외부 평가로도 드러난 바 있다”고 상기시키고 “강원도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의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2023년 ‘라’ 등급에 이어, 2024년에는 최하위 등급인 ‘마’ 등급을 기록했다”면서 “이는 민원 처리와 교육공동체 소통에 있어 교육청이 개선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점을 방증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실제로 도교육청은 2023년 11월 홈페이지 개편을 이유로 ‘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폐지해 교직원·학부모·도민이 교육청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를 없앴다”고 폭로하고 “불편한 질문을 차단하고 교육주체의 목소리를 들으려 하지 않는 교육청의 태도는 결국 강원교육이 신뢰를 잃게 된 핵심 원인 중 하나”라고 에돌렸다.
여기에 “정책에 대한 세부 항목별 평가에서도 부정적 인식은 일관되게 드러났다”며 “‘교육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71.69%가 부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이 중 ‘그렇지 않다’는 20.11%, ‘전혀 그렇지 않다’는 51.58%에 달했다”고 분석하고 “반복적인 민원 처리 지연, 불투명한 행정 절차, 비합리적인 의사 결정 구조에 대한 실망이 누적된 결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특히 신경호 교육감 본인이 현재 ‘불법 선거운동 및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도민 다수가 신경호의 강원교육을 불신하게 만드는 핵심 요인 중 하나”라고 지적하고 “‘학력 향상 노력’에 대한 평가도 눈여겨보아야 한다”면서 “최근 신경호 교육감은 사법 리스크와 별개로 재선 의지를 밝히며 학력 신장 정책을 이어가겠다고 한 바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그러나 현장의 반응은 냉담하다”며 “전체 응답자의 73.58%가 부정적으로 평가했으며 이 중 44.05%는 ‘매우 불만족’이라고 답했다”고 전하고 “교사들의 평가는 더욱 박했다”면서 “교사 응답자의 77.69%가 부정 평가했고 이 중 48.66%는 ‘매우 불만족’이라고 응답했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중학교 지필고사 확대, 초등학교 성취기준 70% 평가 강제 등 기존 교육과정의 맥락을 무시한 일방적 지침에 대해 교사들은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고 짚고 “‘측정 중심의 평가로 수업의 본질이 무너지고 있다’, ‘성장을 위한다는 명분이 교사 통제 수단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자유서술형 응답도 이어졌다”며 “교육적 판단이 철저히 배제된 채 성과 중심의 지표만을 앞세운 학력 정책은 오히려 교육의 본질을 훼손하고 있다는 비판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 외의 모든 영역에서도 부정적인 평가가 일관되게 나타났다”고 비판하고 “‘미래 교육 준비’, ‘인성 및 시민교육’, ‘교육복지 확대’, ‘학교 안전 강화’, ‘교육과정의 다양화 및 특성화’, ‘교육격차 해소 노력’ 등 총 10개의 공통 설문 항목 중 어느 하나도 긍정 평가가 30%를 넘지 못했다”면서 “가장 높은 긍정 평가 항목(‘교육 복지 확대’)에서도 만족 응답은 27.34%에 그쳤다”고 밝혔다.
여기에 “교사, 교육행정직, 공무직 등 학교 안 노동자에게 별도로 제시된 문항에 대한 응답도 유사한 흐름을 보였다”면서 “‘권익 보호 및 근무 여건 개선’에는 76.78%, ‘전문성 신장 지원’에는 56.11%, ‘업무 경감 노력’에는 81.69%, ‘인사 정책의 공정성과 합리성’에는 60.33%, ‘정책 결정 참여’에는 80.16%가 부정 평가했다”고 전하고 “학부모와 도민 집단 또한 마찬가지였다”고 부연했다.
또한 “‘강원교육 발전도’에 대해서는 86.78%, ‘강원교육 이미지’는 90.81%, ‘교육 정보 접근성’은 85.63%, ‘정책 참여 기회’는 86.20%, ‘예산 운영의 적절성’은 82.76%, ‘사교육비 부담’은 82.67%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고 설명하고 “이처럼 응답자 집단 간의 차이를 넘어서 모든 교육 주체가 일관되게 신경호 교육감의 강원교육 운영에 실망과 불신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끝으로 “이처럼 모든 교육 주체가 정책 결정에서의 소외, 행정에 대한 불신, 교육 가치의 훼손을 지적하고 있다는 사실은 신경호 교육감 체제 아래에서 강원교육이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으며 더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준엄한 경고”라고 밝히고 “지금 필요한 것은 단기적 성과를 위한 수치 경쟁이나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니며 교육공동체의 신뢰를 회복하고, 교육의 본질을 되살리는 전면적인 방향 전환만이 그 답”이라고 충고했다.
또한 “강원교육청은 학생의 삶을 중심에 두고, 학부모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학교 안 노동자의 전문성과 존엄을 존중하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교육은 누구의 정치적 도구도 돼서는 안 되며 단 한 명의 교육감이 독점해서도 안 된다”고 경고하고 “모두의 교육이어야 하고 학생, 학부모, 학교 안 노동자가 함께 만드는 새로운 강원교육! 그것이 지금, 여기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고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