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오수영 기자] 경기 남양주시가 수도권 동북부와 서남부를 잇는 철도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정부에 적극 협조를 요청했다.
남양주시는 지난 3일과 4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를 차례로 방문해 ▲경춘선-수인분당선 직결 운행 ▲분당선(왕십리~청량리) 단선전철 신설 촉구 등의 내용이 담긴 정책건의서와 시민 11만3000여 명의 서명부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시는 동대문구와 `경춘선-수인분당선 직결 운행`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이번에는 동대문구와 함께 국토부를 방문해 공동 건의에 나선 것이다.
두 지자체는 수도권 동북부와 서남부를 직결로 연결하는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검토와 지원을 요청했다.
경춘선과 수인분당선은 현재 청량리역을 통해 일부 환승할 수 있으나 환승 대기 시간, 열차운행 간격, 운행횟수 등으로 인해 실질적인 편의성이 크게 떨어지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경춘선 열차 일부를 수인분당선으로 직접 연결해, 청량리 환승 없이 곧바로 왕십리ㆍ강남권ㆍ수원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 `왕십리~청량리 1㎞ 구간 단선전철 신설`도 촉구했다. 그러면서 노선 여유를 확보하고, 분당선 운행횟수를 늘려 직결 운행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함께 건의했다.
단선전철 신설사업은 이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사안이다. 경춘선 직결사업과 맞물려 수도권 동북부와 서남부를 연결하는 핵심 기반이 될 전망이다.
아울러 이날 시는 정책 건의 및 시민 서명부 제출을 통해 시민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됐음을 강조했다.
지난해 10월 업무협약 체결 이후 시작된 서명운동에는 지난 7월 말 기준 남양주시민 11만3191명이 참여했다. 동대문구에서도 약 7만4000명이 뜻을 함께했다.
주광덕 시장은 "철도사업은 막대한 예산과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경춘선-수인분당선 직결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도 큰 편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74만 남양주시민의 서울 접근성과 편의성을 확대할 뿐 아니라 ▲강원권 ▲수도권 동북부ㆍ남부 ▲서울 ▲인천 등을 아우르는 균형발전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이번 사업은 기술적 문제보다 추진 의지의 문제"라며 "시민 서명운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면서 사업이 실현될 때까지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유경제=오수영 기자] 경기 남양주시가 수도권 동북부와 서남부를 잇는 철도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정부에 적극 협조를 요청했다.
남양주시는 지난 3일과 4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를 차례로 방문해 ▲경춘선-수인분당선 직결 운행 ▲분당선(왕십리~청량리) 단선전철 신설 촉구 등의 내용이 담긴 정책건의서와 시민 11만3000여 명의 서명부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시는 동대문구와 `경춘선-수인분당선 직결 운행`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이번에는 동대문구와 함께 국토부를 방문해 공동 건의에 나선 것이다.
두 지자체는 수도권 동북부와 서남부를 직결로 연결하는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검토와 지원을 요청했다.
경춘선과 수인분당선은 현재 청량리역을 통해 일부 환승할 수 있으나 환승 대기 시간, 열차운행 간격, 운행횟수 등으로 인해 실질적인 편의성이 크게 떨어지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경춘선 열차 일부를 수인분당선으로 직접 연결해, 청량리 환승 없이 곧바로 왕십리ㆍ강남권ㆍ수원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 `왕십리~청량리 1㎞ 구간 단선전철 신설`도 촉구했다. 그러면서 노선 여유를 확보하고, 분당선 운행횟수를 늘려 직결 운행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함께 건의했다.
단선전철 신설사업은 이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사안이다. 경춘선 직결사업과 맞물려 수도권 동북부와 서남부를 연결하는 핵심 기반이 될 전망이다.
아울러 이날 시는 정책 건의 및 시민 서명부 제출을 통해 시민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됐음을 강조했다.
지난해 10월 업무협약 체결 이후 시작된 서명운동에는 지난 7월 말 기준 남양주시민 11만3191명이 참여했다. 동대문구에서도 약 7만4000명이 뜻을 함께했다.
주광덕 시장은 "철도사업은 막대한 예산과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경춘선-수인분당선 직결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도 큰 편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74만 남양주시민의 서울 접근성과 편의성을 확대할 뿐 아니라 ▲강원권 ▲수도권 동북부ㆍ남부 ▲서울 ▲인천 등을 아우르는 균형발전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이번 사업은 기술적 문제보다 추진 의지의 문제"라며 "시민 서명운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면서 사업이 실현될 때까지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