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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중 교육감, “장애선수들의 땀과 노력은 ‘장미프로젝트’의 밑거름이 될 것”-[에듀뉴스]
장애 선수들의 땀과 노력들이 ‘장미프로젝트’의 밑거름이 될 것 ‘장미프로젝트’로 장애특별자치도의 초석을 다져가는 전남교육청 ​​​​​​​‘장애학생체육대회’로 장애 체육선수와 일반 장애학생들이 하나로
repoter : 김용민 기자 ( edunewson@naver.com ) 등록일 : 2025-09-19 12:09:49 · 공유일 : 2025-09-19 13:01:46


[에듀뉴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16~19일 4일간 순천 일원에서 ‘제7회 전라남도장애학생체육대회’를 개최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는 도내 18개 시군에서 선수 358명이 육성종목 3개(보치아, 수영, 육상)와 보급종목 5개(배드민턴, 역도, 조정, e-스포츠, 슐런) 등 총 8개 종목에 참여해 기량을 겨뤘다.

대회 참가 선수뿐 아니라 희망 학생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자전거 프리라이딩, 장애인체력인증센터, 드림패럴림픽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 것도 눈에띈다. 이를 통해 대회 응원 분위기가 한층 고조되고 지역사회의 관심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대회의 주 경기장인 순천시어울림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통합형 체육시설로 최신식 체육관과 생활체육 공간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접근성과 편의성이 뛰어나 장애학생 선수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제 기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김대중 교육감은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이번 전라남도장애학생체육대회는 전남 여러 지역에서 분산 개최되던 방식에서 벗어나, 순천시 일원에서 열려 경기 운영의 효율은 높이고, 선수단의 이동 부담은 줄였다”며 “이번 장애학생체육대회는 장애학생들이 자신의 한계를 넘어 도전하는 뜻깊은 자리”라고 덧붙이고 “여러분의 땀과 노력 하나하나가 전남 체육의 미래를 밝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또한 “승패보다 중요한 것은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키우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전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안전하고 공정한 대회 운영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뜻깊은 시간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장애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키우며 더불어 함께하는 포용적 교육문화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교육감은 인터뷰의 방향을 바꿔 “장애 체육선수뿐만이 아니라 일반 장애학생들을 위한 전남 만의 특수교육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전남교육청은 미래교육 전환 시대, 장애학생의 미래 성장 지원을 위해 ‘2030 장애학생 미래 성장 프로젝트(장미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교육감에 따르면 ‘2030 장미 프로젝트’는 △장애학생의 꿈을 찾는 진로·직업 도전 활동 △교사의 주제별 맞춤형 연수 △특수학교의 일본과 글로컬교육 국제교류 △학부모의 장애학생 진로 및 취업·창업 지원으로 구성, 진행하고 있어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 교육감은 특수학교 설립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지역주민과의 갈등에 대해 “함평영화학교의 경우 주민과 함께하는 농사 짓기, 목포인성학교는 학교숲 개방, 나주이화학교는 주민과 함께하는 축제 등 특수학교들이 지역과 함께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또한 2022년 광양햇살학교 개교 시 주민들이 환영의 현수막을 게시하기도 했으며 현재 무안 일로마을 지역에 신설 추진 중인 특수학교도 지역의 적극적인 호응과 도움으로 차질없이 준비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전남도민들의 장애에 대한 인식 수준이 어느 시·도의 주민들 보다 높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는 말이다.

각 시·도들의 학부보들의 경우 특수학교보다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대해 그는 “전남 특수교육대상학생은 일반학교 특수학급 72%, 특수학교 28% 배치돼 있고, 유치원과 초등학교는 통합교육 차원에서 특수학급을 선호하지만, 학교생활 적응과 진로·직업교육 등을 위해 상급학교로 진학하는 과정에서 특수학교 희망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하고 “그래서 현재 도내 9개 특수학교 외에 무안 지역 특수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영광 등 다른 지역도 설립을 검토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특수교육에 대한 생각에 대해 김 교육감은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장애학생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위한 국가의 뒷받침은 당연한 책무이자 교육의 기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전남교육청은 장애학생 미래생활 역량 강화로 개인의 진로 희망에 따른 사회 참여(진학, 취업, 평생교육 등) 기회 확대 및 학교와 학교 구성원(학생, 교사, 학부모)의 참여, 소통, 협력으로 성장하는 특수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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