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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_부동산] 용산국제업무지구, ‘서울 스마트 코어’로 재탄생… AIㆍ디지털트윈 도시 구현
repoter : 조명의 기자 ( cho.me@daum.net ) 등록일 : 2025-09-24 14:24:04 · 공유일 : 2025-09-24 20:00:35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서울시가 용산구 용산국제업무지구를 인공지능(AI), 디지털트윈, 첨단물류, 자율주행 등이 집약된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의 `스마트도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이달 30일부터 다음 달(10월) 2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스마트라이프위크(SLW) 2025에 쇼룸을 마련해 시민에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시는 지하철 1호선 용산역 일원 45만6099㎡에 통합운영센터 등 스마트 기반시설을 중심으로 AIㆍ디지털트윈ㆍ도시에너지관리ㆍ첨단물류ㆍ자율주행 등 필수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실증해 `데이터로 계획ㆍ건설ㆍ운영되는 도시`를 구현한다. 총사업비는 841억2000만 억 원이며,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 시행자가 비용을 투입해 2026년부터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를 AIㆍ디지털 전환 도시, 탄소중립 도시, 데이터 기반 도시로 조성해, 도시 운영을 효율화하고 시민 체감 품질을 동시에 높이는 `K-스마트도시` 모델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교통ㆍ에너지ㆍ안전 등을 최적화한 미래지향적 도시계획 ▲통합운영센터를 중심으로 한 지상ㆍ지하 스마트 인프라 ▲필수 스마트 서비스 ▲사용자 맞춤 스마트 특화공간 ▲로봇 친화ㆍ에너지 저감형 스마트 건물을 도입한다.

먼저 용산국제업무지구는 도시계획 단계부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바람길ㆍ일조ㆍ교통을 최적화해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했다. 남산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바람길을 분석해 녹지축을 설정하고, 일조 분석으로 건물로 인한 공공공간 음영을 최소화하면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목표를 설정했다. 지하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통해 도시 에너지 자립률도 높인다.

지하도로ㆍ지하환승센터ㆍ지상환승정류장의 혼잡도와 안전을 사전에 시뮬레이션해 차선과 진출입구를 계획했고,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용산역을 잇는 지하 연결통로는 예상 보행 인구밀도를 반영해 폭과 경로를 확대했다.

도시 정보를 총괄하는 통합운영센터를 지구 중심부에 배치하고, 에너지ㆍ교통ㆍ안전ㆍ환경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ㆍ분석ㆍ대응한다. 지상에는 약 20여 종의 교통ㆍ안전ㆍ환경 등의 스마트 인프라를 조성해 도시 운영 효율을 높인다. 지하에는 유지보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상수ㆍ전력ㆍ통신ㆍ열수송관ㆍ물류를 한데 모아 IoT와 센서가 결합된 스마트 공동구를 구축한다.

스마트 인프라를 움직이는 각종 서비스를 소프트웨어로 도입한다. 도시운영ㆍ에너지ㆍ물류ㆍ모빌리티ㆍ헬스케어를 필수 서비스로 도입하고 디지털트윈을 구축한다.

디지털트윈은 1단계로 정밀 3D 모델을 구축하고, 2단계로 각종 센서를 연동해 실시간 도시 상태를 입체적으로 파악한다. 3단계에서는 AI 예측 시뮬레이션을 통해 교통혼잡ㆍ에너지피크ㆍ재난상황을 사전에 예측하고 최적 대응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에너지 분야는 변전소와 지하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핵심 거점으로 삼아 도시 에너지 관리 시스템(CEMS)을 가동한다. 건물과 지구 내 에너지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피크 수요를 관리하고, 직류(DC) 배전 실증으로 변환 손실을 줄이며 신재생에너지 효율을 높인다.

스마트 물류는 `공동물류시설→지하 배송로→개별 필지`로 이어지는 자동 배송 체계로 교통 혼잡과 탄소를 줄인다. 공동 하역과 마이크로 풀필먼트를 결합해 도심 라스트마일을 최적화하고 장기적으로 전자상가 등 인접 상권과의 연계해 물류 재고와 배송 경로를 데이터로 관리할 계획이다.

미래 모빌리티는 용산역ㆍ광역환승센터 중심으로 자율주행 실증을 진행하고, 통합 교통 플랫폼(MaaS)으로 대중교통과의 환승을 끊김 없이 잇는다.

주요 거점 공간에서는 사용자의 특성에 맞는 첨단기술을 접목한다. 방문객이 많은 문화광장에서는 인파 밀집 관리가 이뤄지고 정보 안내와 로봇 서비스가 생활 밀착형 편의를 제공한다. 지구 중앙의 창의교류 거점은 디지털 아트ㆍ조명ㆍ분수가 조성돼 근무자들의 휴식과 창의적 교류를 이끌어내고, 헬스케어 거점은 주민들 대상으로 의료ㆍ체육시설과 연계된다.

모든 건물은 로봇 친화ㆍ에너지 저감ㆍ지능형 외피를 갖추고, 도시-건물 데이터 연계 통해 스마트 서비스를 촘촘하게 구현한다. 이동약자와 로봇이 무장애로 이동할 수 있는 설계를 적용하고 채광ㆍ환기ㆍ온도를 지능형으로 자동 제어한다.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과 도시에너지관리시스템(CEMS)을 연동해 도시 차원의 최적화를 돕는다.

시는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의 `계획-구축-운영` 전 단계에서 민관 거버넌스를 촘촘히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연구기관ㆍ학회ㆍ대학ㆍ플랫폼 기업이 참여하는 `용산 스마트도시 자문단`을 구성해 전략과 기술 자문을 총괄하고, 사업시행자인 코레일-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는 분야별 민간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용산국제업무지구에서 시민이 매일 안전과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서울 스마트 코어`로 조성하고, 민간기술이 함께 성장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테스트베드로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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