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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경제_부동산] 2026년 1기 신도시 정비구역 지정 물량 7만 가구로 확대… 도시정비사업 속도 ↑
repoter : 조명의 기자 ( cho.me@daum.net ) 등록일 : 2025-09-26 11:50:43 · 공유일 : 2025-09-26 13:00:32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정부가 이재명 정부 임기 내 6만3000가구 공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26년 1기 신도시 구역 지정 물량 한도를 약 2만6000가구에서 7만 가구로 확대하고 주민제안 방식을 도입해 후속 사업의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ㆍ이하 국토부)는 이달 25일 서울에서 `9ㆍ7 부동산 대책`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경기 및 고양ㆍ성남ㆍ부천ㆍ안양ㆍ군포시 등 1기 신도시와 협의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의체에서는 지자체별 선도지구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주민제안 방식으로 진행될 후속 사업 선정 방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해 11월 선정된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총 15개 구역은 정부ㆍ지자체의 지원 하에 차질 없이 추진 중이다. 현재 7개 구역이 정비계획(안)을 제출해 특별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사전검토를 받고 있으며, 나머지 8개 구역 중 5개 구역도 사업 방식 확정 후 정비계획(안)을 마련 중이다. 3개 구역은 주민대표단 선정ㆍ사업 방식 결정 등 절차를 밟고 있다.

국토부는 올해 안으로 2~3곳 이상의 정비구역 지정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과거 경기 재개발ㆍ재건축이 정비구역 지정까지 통상 30개월이 소요됐던 것과 비교할 때 18개월 이상 빠른 속도다.

국토부와 1기 신도시 5개 지자체는 사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자리 재건축 문제, 교육환경 개선 등의 현안은 선제적으로 파악ㆍ관리하기로 했다. 제자리 재건축과 관련해 주민 요청 시 한국부동산원의 상담ㆍ자문을 제공하고, 2026년까지 정부 차원의 `통합 재건축 관리처분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학교 이전, 교육환경 개선 등을 위해서는 공공기여금을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1기 신도시 후속 사업에는 주민제안 방식이 새롭게 도입된다. 이르면 올해안으로 주민제안 정비계획(안)에 대한 자문을 시작하고 선도지구와 동일한 수준의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후속 사업은 지난해 선정된 5개 선도지구 다음으로 재건축을 추진하는 단지들이다.

주민제안 방식은 지자체가 정비구역 주민제안 접수를 공고하면 주민들이 먼저 주민대표단을 구성하고 예비사업시행자와 협약을 맺어 정비계획(안)을 마련하는 구조다. 주민대표단은 예정구역 내 토지등소유자 과반, 단지별 1/3 이상 동의를 받아 구성된다.

정비계획(안)을 마련한 주민들은 지자체에 자문을 신청한다. 지자체는 거쳐 정비계획(안)이 입안 가능한 수준이라고 판단되면 주민들에게 구역 지정 제안 접수를 요청하고, 이후 주민들이 토지등소유자 과반 동의를 얻어 구역 지정을 제안한다. 이후 각 지자체는 검토를 거쳐 정비구역으로 지정하게 된다.

국토부는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노후계획도시정비법)」을 개정해 선도지구에만 적용되던 주민대표단ㆍ예비시행자 등 패스트트랙 적용 대상을 후속 사업까지 확대하고, 법 개정 전이라도 지침 개정을 통해 후속 사업도 주민대표단 구성과 예비사업시행자 협약 체결이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주민 기대와 도시정비사업의 특성을 고려해 가본계획상 연차별 예정 물량을 초과한 구역 지정 접수를 허용키로 했다. 다만, 최종적인 구역 지정 물량의 경우 이주 여력을 고려해 국토부와 지자체가 협의해 상한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2026년 구역 지정 가능 물량 상한은 ▲고양 일산 2만4800가구 ▲성남 분당 1만2000가구 ▲부천 중동 2만2200가구 ▲안양 평촌 7200가구 ▲군포 산본 3400가구로 정해졌다. 준비된 사업장의 경우 정비계획(안) 주민제안을 통해 이르면 2026년 상반기 중 정비구역 지정이 가능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선도지구와 다르게 공모 절차가 생략돼 최소 6개월 이상사업기간 단축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협의체에서는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이주 대책 상황도 점검했다. 분당을 제외한 나머지 4개 지자체는 이주 수요 흡수 여력이 충분한 상황으로 추가적인 이주 수요 관리 방안 수립의 필요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됐다. 분당의 경우 관리처분인가 물량을 통제하고 공실상가ㆍ업무용지 등의 주거시설 용도전환 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오는 11월 중 1기 신도시 5개 지자체의 향후 5개년 관리처분 가능 물량 예측치를 조사해 공개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1기 신도시 대상 도시정비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임기 내 6만3000가구 착공을 위해 다각도의 정책적 지원 방안도 추진할 것"이라며 "분기별 주민간담회와 국토부-도-5개 시 정례협의체 운영을 통해 현장밀착형 사업 관리와 체계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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