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경제=조명의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이달 26일 서초구가 진행하는 `양재역 환승코어 설계 용역` 착수보고를 시작으로 환승코어를 비롯한 양재역 환승센터사업 추진을 지원한다고 최근 밝혔다.
양재역은 지하철 3호선과 신분당선이 지나가고 강남대로를 경유하는 약 100여 개의 버스노선이 모이는 곳이다. 향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개통까지 예정돼 있어 향후 대중교통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대중교통 간 환승거리가 길고 출ㆍ퇴근 시간에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들로 인해 매우 혼잡해 환승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대광위는 서초구 요청으로 유관 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양재역 환승코어 추진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다. 양재역 환승코어는 GTX-C, 3호선, 신분당선 간 이동 거리를 줄이기 위해 지하에서 한번에 연결하는 환승 광장으로, 이번 용역을 통해 설계를 진행해 GTX-C 개통 시점에 맞춰 준공될 예정이다.
양재역 환승코어가 완공되면 대중교통 간 신속한 환승은 물론 양재역 상부의 보행 공간 확보로 협소한 양재역 일대 보행 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인근에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문화ㆍ상업시설도 함께 조성된다. 인접 부지에 계획 중인 지하 버스환승센터로도 바로 연결돼 장래 철도-버스 간 환승객들도 지상부까지 이동하지 않고 실내에서 환승할 수 있게 된다.
김용석 대광위 위원장은 "이용객들이 양재역 환승코어를 통해 GTX-C 등 각 교통수단에서 편리하고 안전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유경제=조명의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이달 26일 서초구가 진행하는 `양재역 환승코어 설계 용역` 착수보고를 시작으로 환승코어를 비롯한 양재역 환승센터사업 추진을 지원한다고 최근 밝혔다.
양재역은 지하철 3호선과 신분당선이 지나가고 강남대로를 경유하는 약 100여 개의 버스노선이 모이는 곳이다. 향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개통까지 예정돼 있어 향후 대중교통 수요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대중교통 간 환승거리가 길고 출ㆍ퇴근 시간에 버스를 기다리는 승객들로 인해 매우 혼잡해 환승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대광위는 서초구 요청으로 유관 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양재역 환승코어 추진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왔다. 양재역 환승코어는 GTX-C, 3호선, 신분당선 간 이동 거리를 줄이기 위해 지하에서 한번에 연결하는 환승 광장으로, 이번 용역을 통해 설계를 진행해 GTX-C 개통 시점에 맞춰 준공될 예정이다.
양재역 환승코어가 완공되면 대중교통 간 신속한 환승은 물론 양재역 상부의 보행 공간 확보로 협소한 양재역 일대 보행 환경이 개선될 전망이다. 인근에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문화ㆍ상업시설도 함께 조성된다. 인접 부지에 계획 중인 지하 버스환승센터로도 바로 연결돼 장래 철도-버스 간 환승객들도 지상부까지 이동하지 않고 실내에서 환승할 수 있게 된다.
김용석 대광위 위원장은 "이용객들이 양재역 환승코어를 통해 GTX-C 등 각 교통수단에서 편리하고 안전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